본문내용
1. 서론
기초간호 교육과정에서 실습 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이론과 실습을 균형있게 습득하여 전인적인 간호 역량을 기르기 위함이다. 기초간호 임상 실무 평가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평가의 주된 목적은 간호 실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간호 실무 능력 배양, 건강 관련 문제에 대한 간호 실무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고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루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2. 기초간호 임상 실무 평가의 목적
기초간호 임상 실무 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간호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해서 간호 실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간호 실무 능력 배양,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간호 실무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향후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고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둘째, 지필평가와 수행 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기초간호 임상 실무의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셋째,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서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3. 기본 방향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서는 간호 실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간호 실무 능력 배양,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간호 실무의 활용 등을 평가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면서 인성과 태도의 변화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간호 실무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하도록 한다.
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4.1. 지필평가
지필평가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에 따르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지필평가에 해당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각 100점 만점이며, 반영 비율은 각각 48%와 52%이다. 지필평가는 선택형 평가로 실시되며, 평가 내용은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 실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간호 실무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