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복지 문제 접근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복지 실천
2. 본론
2.1. 과업중심모델
2.2. 과업중심모델의 적용 이유
2.3. 과업중심모델의 A 청소년 상담 과정
2.3.1. 초기단계 - 표적문제 설정
2.3.2. 표적문제 우선순위 결정, 개입 계약 체결
2.3.3. 표적문제 해결을 위한 과업 설정 및 실행
2.3.4. 종결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복지 실천
청소년복지 실천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 원칙, 기술을 적용하여 청소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적절하게 성장하도록 하며 사회집단의 한 성원으로 요청되는 기능과 역할들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개별적 청소년복지 실천은 청소년 복지 차원에서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청소년 개개인에 대한 개별지도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원만한 성격 형성과 사회화 과정을 갖도록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인 청소년에게 사회복지를 실천할 때, 사회복지사는 모든 청소년을 독특한 성격과 자질을 가진 사람으로 인정하는 개별화, 청소년의 긍정적 감정과 함께 부정적 감정도 자유롭게 표현되도록 도와주는 의도적 감정표현, 청소년의 감정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의도적으로 적절히 반응하는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사가 청소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무조건적 수용, 청소년이 가진 문제나 욕구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책임이나 죄를 따지지 않는 비심판적 태도, 청소년이 자산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결정, 그리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의 사생활과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2. 본론
2.1. 과업중심모델
과업중심모델은 1972년 시카고 대학의 리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소개된 이론이며 실천모델이다. 문제해결중심의 방법론에 행동주의 이론과 과업에 대한 개념을 접목한 것이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을 통해 문제해결을 돕는 실천방법이다. 특정한 이론에 근거하기보다는...
참고 자료
송주미, 강경미, 청소년복지, 대왕사, 2011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한울아카데미, 2008
정규석, 김영미 외 1명,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길귀숙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정규석 외(2013).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한국산업인력공단(2015). 청소년지도(청소년상담복지). 진한엠앤비.
이용교(2012). 한국청소년복지론. 정민사.
임상록 외(2011).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