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학 광고산업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국내 광고산업 현황
1.2. 가치 전달을 위한 스토리텔링
2. 본론
2.1. 트랜드의 이동성
2.2. 콘텐츠가 광고인 세상
2.3. 새로운 개인의 시대
3. 결론
3.1. 광고산업의 발전 방향
3.2. 세계로의 진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국내 광고산업 현황
국내 광고산업은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 왔다. 1970년대 이후 평균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발전해 왔다. 1960년대 후반 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한 이후 1996년 국내 광고시장은 5조 6천억 규모로 세계 7위를 기록했고,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IMF 외환 위기는 국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고, 1997년 광고비 집계 이후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1998년에는 총 광고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이후 국내 광고산업은 성장과 침체를 반복하다가 지난 2011년 최초로 9조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나타내었다. 현재 국내 광고산업은 양적·질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 4대 매체 중심의 ATL(Above The Line)에서 이벤트, 전시, PPL 등 매체를 매개로 하지 않는 수용자 중심의 BTL(Below The Line)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 5대 광고회사 그룹인 프랑스 퍼블리시스 그룹 계열 미디어 에이전시인 제니옵티미디어(ZenithOptimedia)는 해마다 세계 광고비를 발표하고 있는데,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약 120개 국가의 광고비는 5,786달러(약 560조 원)로 2015년 대비 4.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2. 가치 전달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업의 가치는 각기 다르며, 이러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광고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기업의 가치체계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소통하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한다. 특히, 스토리텔링의 핵심 장치인 소비자 공감각 기능을 가장 역동적으로 활용하는 광고는 '술' 광고이다. 소비자의 오감을 민감하게 자극해야 하는 식료품 광고와 마찬가지고, 공감각적 체험과 정서적 경험을 극대화하여 브랜드가치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술 광고는 브랜드의 로고, 제품의 패키지, 슬로건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통해 소비자에게 감각적으로 맞는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류 회사들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여 긍정적인 정서적 효과를 유도하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공감각적 접근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는 브랜드와 소비자의 긍정 정서 기능을 강화하고 감정적인 연결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오늘날 미디어의 주요 트렌드는 이동성, 디지털, 소셜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특성이 융합됨에 따라 미디어의 근본적인 속성과 미디어 이용자들의 이용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한 마디로 스마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기존에는 TV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형식이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IT 통신의 발달 등으로 인터넷 시장이 활발하게 운영되면서 TV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단계를 넘어,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TV, 신문, 라디오 등 전통적인 아날로그 미디어들과 인터넷, 모바일 등 디지털 미디어들이 스마트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가 제공되고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1]
최근 인터넷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특이한 제품을 파는 업체들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불면증을 해소하는 '꿀잠' 베개를 판매하는 영상은 길게 늘어선 사람들이 베게 사이에 들어있는 달걀이 위에서 밟아도 깨지지 않음을 보고 놀라는 장면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러한 광고는 단순히 홍보를 넘어서서 몇...
참고 자료
융복합·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의 광고산업 인력양성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2016.12.)
광고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 ‘국순당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백승국(인하대), (2006.06.03.)
광고, 콘텐츠, 그 사이 어딘가 [미디어 세상], 송길영, 경향신문(2019.01.27.)
[인터뷰]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핵개인 시대, 소비는 깊어지고 넓어진다”, 김은영, 조선비즈(2024.04.22.)
광고, 두산백과 두피디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지식, 국내통계정보, 2011 콘텐츠산업통계 광고산업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158948/1779295.do?searchCnd=1&searchWrd=2011+%EC%BD%98%ED%85%90%EC%B8%A0&cateTp1=&cateTp2=&useYn=&menuNo=204156&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Setting=&recovery=&option1=&option2=&year=&morePage=&qtp=&domainId=&sortCode=&pageIndex=1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저작권·미디어,2017 광고산업통계조사
https://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DataCD=0406000000&pSeq=1687
집계 안 된 광고비만 6조원…“분류부터 갈아엎어야”, 김민지 기자, The PR,2023.10.23.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59
광고, 시대를 읽다, 국사편찬위원회 편, 두산동아,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