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의 특징
1.1. 청소년기 정의 및 연령 범위
1.2. 신체적 특징
1.3. 심리적 특성
1.4. 사회적 특성
1.5. 가치관 형성
2. 청소년 복지의 개념
2.1. 청소년 복지의 정의
2.2. 청소년 복지의 목적
2.3. 청소년 복지 대상 및 영역
3. 청소년기 발달과정
3.1. 생물학적 관점
3.2. 정신분석적 관점
3.3. 심리사회적 관점
3.4. 인지적 관점
3.5. 사회학습적 관점
3.6. 인본주의적 관점
3.7. 생태학적 관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특징
1.1. 청소년기 정의 및 연령 범위
청소년기는 어린이로부터 성인으로의 '이행 · 과도기'로서 대개 12세에서 18세까지를 지칭한다. 청소년기 연령 범위에 대해서는 법적 및 제도적 정의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의 자를 소년"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이라고 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에서는 "여자와 18세 미만의 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위험한 사업에 사용치 못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의 연령적 범위는 일반적으로 9세에서 24세까지로 볼 수 있다.
1.2. 신체적 특징
청소년기는 신체적 변화가 두드러지는 시기이다. 12세 전후부터 일어나는 급격한 성적 발달로 인해 남녀 간 뚜렷한 구분이 생기며, 약 2년의 차이로 여성이 더 빨리 성장폭발(growth spurt)을 겪게 된다. 13-15세의 청소년 전기에는 성기의 변화와 이차 성 특징이 뚜렷이 나타나고, 16-18세의 청소년 중기에는 운동과 감각기관의 조절이 더욱 발달되며 식욕이 왕성해진다. 19세 이후 청소년 후기에는 육체적으로 완전한 성인의 단계로 성숙하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며, 그에 따른 다양한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1.3.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는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여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여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하는 시기이다. 청소년 전기에는 외향적인 심리가 발달하고 심리적인 이유기가 시작되며, 중기에는 내향적이고 관념적인 심리로 이상주의를 추구하게 된다. 청년기 후기는 사회적인 이해와 현실적인 감각을 느끼는 특징이 있다.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위기를 겪게 된다. 객관성이 부족하고 자신의 신체 변화에 대해 타인의 반응에 집착하게 된다. 또한 격렬함과 동요성이 나타나서 친구나 부모 이야기에 쉽게 분노하고 슬픔에 잠기기도 한다. 죽음, 부모와의 싸움, 친구를 잃는 것 등에 대한 무능력감이나 불안정감을 경험하게 된다. 정서의 억제로 인해 분노가 초조감이나 혐오감으로, 공포심이나 불안, 우울로 나타나기도 한다. 개인차가 다양하고 두드러지는 특성이 있다.
부모와의 정서적인 유대는 지속하면서도 점차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심리상태를 나타내고,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 집단에 몰입하게 된다.
1.4. 사회적 특성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우리 감정(we-filling)의 공동체적 차원으로 자각하고, 사회의 존재는 너와 나의 일부로서 협력체적 구성임을 인식하게 된다. 청소년은 자신을 독립적인 개인으로 인정해 주기를 바라면서 공동체적 집단의 구성원으로 인식하며, 그러한 의식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사회적 소속감과 집단에의 귀속을 요구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는 개인과 사회, 자아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에 대해서 새로운 창의력과 적응력을 가지고 변화를 시도하는 역동적인 관계이며, 이를 통해 사회 변동이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질 수 있는 하나의 기제가 마련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개인의 자아정체성 확립과 함께 사회적 관계성 속에서의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5. 가치관 형성
청소년은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해 나간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참고 자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정순돌 외, 「사회복지와 임파워먼트」, 학지사, 2007
김경호,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모델」, 청목출판사, 2010
김혜숙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3
구혜영, 「청소년복지론」, 신정, 2013
최세영 외,「청소년복지론」, 어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