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보육현장에서 수학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의 중요성
보육현장에서 수학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의 중요성은 인간이 정착하여 집단을 이루고 무리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실제 생활에서의 다양한 양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수학이 발전하였고, 이러한 수학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학교육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영아나 유아는 교육기관에서 형식적인 교육을 받기 전에도 일상적인 생활 경험에 기초하여 자발적으로 수학에 대한 많은 비형식적인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므로, 보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구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아를 위한 수학영역은 주로 감각 및 탐색영역으로 구성되며, 흥미롭고 안전한 영역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영역에서 영아는 오감을 사용하여 탐색하며 호기심을 충족시켜 나가고, 손으로 놀잇감을 조작하고 놀이하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유아를 위한 수학영역은 자료를 통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영역이므로, 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흥미에 맞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가 제공한 자료 중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다면 즉시 자료를 수정·보완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수학영역은 유아가 집중할 수 있도록 밝고 조용한 위치에 배치하며, 다양한 형태의 교구장을 사용하여 유아들이 교구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이처럼 보육현장에서 수학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은 영아와 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적합한 수학영역을 구성하고,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방법을 지원함으로써 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돕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2. 영아와 유아를 위한 수학학습 영역구성
영아와 유아를 위한 수학학습 영역구성이다. 영아는 일상생활에서 자발적인 탐색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므로, 영아를 위한 수학영역은 주로 감각 및 탐색영역으로 구성된다. 영아를 위한 감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