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1급 자격 요건
1.1.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후 경력
1.2. 보육관련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 후 경력
2.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계획과 운영
2.1. 영유아 흥미영역 및 개별차 고려
2.2. 보육계획 및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3. 영유아 관찰과 발달지원
3.1. 관찰방법 및 기록의 실제
3.2. 특수영유아 특성별 지도
4. 영유아 건강과 안전
4.1. 수족구병, 바이러스성 장염 등 질병 대응
4.2. 영유아 급식과 식품 안전
5. 보육 프로그램의 기초
5.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5.2. 0~2세 보육과정 영역 및 내용
6. 지역사회 자원 연계 활동
6.1. 지역사회 자원의 이해
6.2. 지역자원 활용 보육프로그램 운영
7. 영유아 생활지도와 보육교사 윤리
7.1. 영유아 발달과 생활지도
7.2.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강령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1급 자격 요건
1.1.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후 경력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최소 3년 이상의 보육 업무 경력을 쌓아야 하며,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일정의 승급 교육을 받아야 한다.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보육 업무 경력을 쌓고 승급 교육을 받게 되면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 2급 자격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보육 업무 경력을 쌓고 승급 교육을 받으면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교사 경력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과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1.2. 보육관련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 후 경력
보육관련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 후 경력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면 보육교사 1급 자격 취득을 위한 조건 중 하나가 된다. 석사학위 취득자는 보육업무 경력 1년 이상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일정의 승급교육을 받으면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대학원에서 관련 전공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함으로써 보육에 대한 전문성과 소양을 갖추게 된다. 또한 추가적인 승급교육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보육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2.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계획과 운영
2.1. 영유아 흥미영역 및 개별차 고려
흥미영역이란 영유아가 효과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구분된 어린이집 보육실과 실외 공간의 영역을 의미한다. 교구장이나 분리대를 활용하여 영역을 구분하며, 각 영역에 비치된 다양한 교구와 자료를 통해 능동적인 놀이가 일어나도록 한다. 실내외 보육환경 모두에 영역을 구성할 수 있다.
영아의 경우 동일연령 내에서도 개인차가 크므로 개별 영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에 맞는 수준별 활동과 상호작용을 제공해야 한다. 영아는 호기심이 많고 흥미로운 경험을 반복하며 탐색하기를 좋아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흥미를 자극하는 놀잇감과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유아의 경우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을 모두 고려하여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유아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반복적으로 활동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활동 경험의 질이 풍부해질 수 있다.
이처럼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흥미와 요구 등을 모두 반영하여 효과적인 보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보육계획 및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보육의 목적과 보육철학에 기초하여 보육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간 보육일수와 일일 보육시간을 고려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하되, 각 계획이 체계적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활동이 여러 번 반복적으로 제공되도록 계획하여 활동 경험의 질을 높인다. 또한 영유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대한 계획도 고려한다. 기본생활습관지도를 통해 영유아가 사회에서 함께 생활하기 위한 예절 및 질서 등 도덕성 함양을 지원한다.
보육과정 계획 시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를 반영하고,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기회를 마련한다. 보조 인력의 지원 여부를 파악하고, 보육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며, 가족과 지역사회와 협력한다.
보육일지는 영유아의 행동뿐만 아니라 그들의 ...
참고 자료
평생교육원 아동동작 강의 교안 참고
노희연 저, 영아보육의 이해, 양성원 2016
김경희, 문혁준 외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연진, 이상희 외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정정옥 저,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학개론, 교육아카데미 2015
성미영, 김진경 외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