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인성교육의 중요성
인성교육의 중요성이다. 인성이란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그 사람의 사람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성교육은 일생을 거쳐 가치추구 실현교육으로, 마음을 교육하고 인간이 되는 것을 교육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은 인간다움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사람 됨됨이, 성격,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형성된 인성은 전 생애에 걸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현대사회에서 느끼고 있는 위기의식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회복하여 서로 도우며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사회를 찾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유아기부터 지속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과 교육기관, 사회가 함께 노력하여 유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은 유아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한다. 그림책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사회화를 촉진시켜 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림책을 통해 유아들은 감정이입이 이루어짐으로써 동정과 감동을 함께 느끼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인성교육이 될 수 있다.
더욱이 그림책은 인성교육 활동에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인성교육에서 효과적인 매체이다. 그림책은 유아의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며, 타인의 삶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며,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이처럼 그림책은 유아의 정서 발달, 타인 이해, 공감 능력 등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며, 실천하는 인성교육의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영유아 그림책 활용교육이 영유아의 인성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영유아의 자아개념 발달, 정서조절 능력, 또래상호작용 및 정서인식·표현 능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입증하고자 한다. 또한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줄이기 위해 부모교육, 그림책 활용, 또래관계 증진, 교사-유아 간 긍정적 관계 형성의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아기 인성발달을 위한 교육
2.1.1. 인성의 개념
인성의 개념은 성품, 품성, 인격 등 개성적인 특성의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성향이다. 인성은 성격과 품격으로 구성되며,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성품과 품격을 의미한다. 성격은 마음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지적인 요소와 정의적인 요소, 행위적 요소로 구성된다. 인성은 개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그 사람의 사람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학자들마다 인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인성이란 성품, 품성, 인격 등 개성적인 특성의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성향이라고 볼 수 있다.
2.1.2.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이다. 성품은 성격과 품격이라고도 한다. 즉 인성은 성격과 품격을 포함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이다. 인성은 마음의 바탕이 되는 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위적 요소로 구성된다. 인성교육은 이러한 인성의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을 말한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인성교육이란 일생을 거쳐 가치추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