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화 '굿윌헌팅(Good Will Hunting)'은 상담치료 과정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영화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폭력으로 상처받고 성장한 천재 수학자 윌 헌팅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윌은 MIT의 청소부로 일하면서 뛰어난 수학 실력을 발휘하지만, 내면의 상처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상담심리학 교수 숀 맥과이어가 윌의 치료를 담당하게 되면서, 상담 과정을 통해 윌이 자신의 과거를 직면하고 치유되어 가는 모습이 잘 그려진다. 이 영화는 상담 기법과 치료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사례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 영화를 분석하여 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내담자의 방어기제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상담치료 영화 '굿윌헌팅'의 내용
IT 공대에서 청소부로 일하는 윌 헌팅(맷 데이먼)은 정규교육을 받아본 적도 없지만, 수학에 있어서는 놀라운 재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을 청소하면서 벽에서 우연히 접한 수학 문제를 간단히 풀어버리는 모습이 수학과 교수 램보에 의해 발견되고, 그는 윌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하지만 윌은 이를 냉대한다.
어느 날 보호관찰 대상인 윌은 폭행죄로 수감되고, 이를 안 램보 교수는 자신이 감독하겠다는 조건으로 윌을 석방시킨 다음 윌에게 심리학 교수인 숀(로빈 윌리엄스)을 소개한다. 윌은 뛰어난 두뇌를 지녔지만, 어린시절의 학대로 인해 사랑하는 여자 스카일라와의 관계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숀은 윌이 가진 내면의 아픔에 깊은 애정을 갖고 관찰하면서 윌에게 인생과 투쟁하기 위해 필요한 지혜를 가르쳐 준다.
영화 '굿 윌 헌팅'에서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폭력으로 삐뚤어진 천재 수학자가 등장한다. 대학교수도 어려운 수학을 쓱쓱 풀어내는 능력이지만, 그는 대학교 청소부이다. 부모로부터 타고난 지적 능력을 물려받았지만, 태어난 이후로 잦은 폭력으로 마음의 깊은 상처를 가지고 살아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경우 상대를 미워하는 만큼 자신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지만, 윌은 누구와도 가까워지려 하지 않고 혼자 살아갈 뿐이다. 자신을 드러내거나 누군가와 진정으로 얘기하려 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