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제 1
2.1. 장애유형1 자폐성 장애
2.2. 장애유형2 정서 및 행동장애
3. 문제 2
3.1. 장애유형 1
3.1.1. 사회적 상호작용
3.1.2. 제한적, 상동적, 반복적 관심, 활동
3.1.3. 의사소통
3.2. 장애아 특징
3.3. 장애 인식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성 장애의 경우 최근 들어 장애 진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인식 개선과 더불어 출산 연령 증가, 환경오염, 미세플라스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자폐성 장애와 같은 발달장애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조기발견과 조기중재가 매우 중요하므로, 장애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적절한 교육방법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자폐성 장애뿐만 아니라 발달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특성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및 지원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제 1
2.1. 장애유형1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반복적이고도 상동적인 양상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보통 3세 이전에 뚜렷하게 구별할 수 있다. 우리나라「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의사소통기술, 상동적 행동 등 자폐적 성향을 모두 가지는 심각한 자폐성 장애부터 아주 경미한 경우에는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정도만 갖기도 하는 등 아동의 자폐는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 그래서 자폐증이라는 단어보다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자폐성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유전, 두뇌이상, 신경화학적 요인, 임신과 출산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이 가장 주목받는데, 가족 중에서 한 사람이 자폐로 진단되면 다른 가족이 자폐일 확률이 50~200배 높아지고,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둘 다 자폐를 나타낼 확률이 60~90%이다. 그러나 정확한 유전요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두뇌이상의 경우 자폐성 장애아동에게서 전두엽과 뇌간, 대뇌피질, 거울신경기능 이상이 발견되었으며, 편도와 해마가 일반아동보다 덜 발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화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의 과다분비가 주목받고 있다. 임신과 출산과정에서의 문제도 자폐성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사회·정서적 특성, 언어적 특성, 인지 및 학업적 특성, 행동적 특성에서 일반아동과 차이를 보인다. 먼저 사회·정서적 특성을 보면, 이들은 눈 맞춤, 사회적 행동, 또래 관계 형성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 언어적 특성으로는 언어발달 지체와 반향언어 사용,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이 있다. 인지 및 학업적 특성에서는 지적능력이 일반아동 수준으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실제 과제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융통성 있는 문제해결력이 부족하다. 행동적 특성으로 상동적 반복행동,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감각자극에 대한 비정상적 반응 등이 관찰된다.
이러한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 비연속 개별지도, 단서 제공 등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에 활용된다. 또한 사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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