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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김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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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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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김준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론 김준오
1.1. 시의 정의
1.1.1. 모방론적 관점
1.1.2. 표현론적 관점
1.1.3. 효용론적 관점
1.1.4. 구조론적 관점
1.2. 서정시의 특징
1.2.1. 시적 세계관
1.2.2. 서정적 자아
1.2.3. 동일화의 원리
1.2.4. 순간과 압축성
1.2.5. 주관성과 서정
1.2.6. 제시 형식
1.3. 시의 언어
1.3.1. 문학과 언어
1.3.2. 대상-의식-언어의 관계
1.3.3. 주술적 언어와 의미론적 기호
1.3.4. 시어와 신화
1.3.5. 언어와 사물
1.3.6. 기호와 의장
1.3.7. 내포와 은유, 환유
1.3.8. 의미시와 체험시, 서술시와 묘사시
1.3.9. 시적 개성과 문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론 김준오
1.1. 시의 정의
1.1.1. 모방론적 관점

시는 현실과 인생의 모방(반영 · 재현)으로 볼 수 있다. 시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두는 모방론적 관점에서는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을 시의 가치기준으로 삼는다. 이 진실은 모방의 대상을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삶이 아닌 보편적이고 불변적인 것으로 설정하여 모방하는 '개연성'을 말하는 당위적 진실을 의미한다. 이 개연성은 리얼리즘 문학의 '박진성'과 구분된다. 그러나 현실과의 관련 문제는 모든 문학에 제기되는 기본항이므로 70년대 민중시는 리얼리즘 시를 대표하는 전형으로서 모방론에 입각해 있다.


1.1.2. 표현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은 시를 시인 자신과 관련시켜 보는 시관이다. 자기 표현이 시의 목적이 되고 이 관점은 낭만주의의 산물이며, 낭만주의 비평가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표현론에서 작품 평가의 기준은 '성실성'이다. 이는 고전주의 시대의 가치기준으로서 일종의 문학적 에티켓인 '적격'과 대립된다. 적격을 파괴함으로써 문학의 독창성을 획득하고 성실성은 탄생된다. 표현론은 문학을 자기표현으로 보기 때문에 개성적인 것, 독창적인 것이 가치기준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성실성은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이다. 모방론에서는 대상의 진실성이 가치기준이지만 표현론에서는 예술가 자신의 진실성이 그 기준이 된다. 이처럼 표현론적 관점은 시를 시인의 자기표현과 관련시켜 보며, 시인의 개성과 독창성, 상상력과 진실성을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삼고 있다.


1.1.3. 효용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은 시를 전달로 보는 것, 곧 독자에게 끼친 어떤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그리고 그 목적을 획득하는 성공 여부에 따라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독자의 반응에 초점을 둔 문학관이다. 이 효용론은 진리의 전달로서 '교시적' 기능과 정서의 전달로서의 '쾌락적' 기능으로 수렴된다. 개화기 시가, 카프시, 참여시, 노동시, 정치시 용어들은 모두 교시적 기능과 연관된 현대시의 유형이다. 생산문학과 소비문학의 구분도 그 기준은 문학의 교시적 기능이다. 따라서 효용론적 관점에서 시의 가치는 독자에게 끼치는 효과, 즉 진리의 전달 또는 정서의 유발 여부에 따라 판단된다. 이는 시가 단순히 자기표현의 수단이 아닌 교화와 계몽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양에서 시를 인격수양의 수단이나 교화의 수단으로 보는 태도 또한 이 효용론적 관점에 해당한다. 즉, 시는 정부에 대한 민중의 감정을 반영하거나 사회악을 고발하거나 사회개혁 의지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간주된다. 이처럼 효용론은 시를 수단이자 도구로 바라보며, 그 성공 여부에 따라 시의 가치를 판단한다. 시의 본질적 특성보다는 외적 기능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1.4. 구조론적 관점

구조론적 관점에서 시는 복잡성과 구체성을 가치기준으로 삼는다. 이는 시를 '포괄의 시', '형이상학 시', '비순수의 시' 등의 용어로 표현하여 시의 미적 가치를 기술한 것이다. 신비평에서는 시의 복잡성을 마음의 복잡성과 상관물로 여겨 시에서의 마음의 복잡성이 곧 시의 가치라고 본다. 랜섬은 구조와 조직의 이원론으로 시를 정의하며 시의 복잡성과 구체성을 강조하지만, 이는 신비평의 일반적 구조론과 달리 전통적인 '형식-내용'의 이분법과 연결되는 모순을 가진다. 즉, 구조론적 관점에서 시는 복잡성과 구체성이라는 미적 가치를 기준으로 하며 이는 신비평에서 시의 핵심적 특성으로 간주된다. 이를 통해 시는 단순하지 않은 복잡한 현상이자 구체적이고 특수한 특징을 가진 예술 장르임을 알 수 있다.


1.2. 서정시의 특징
1.2.1. 시적 세계관

시적 세계관은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 즉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다. 시에서 자아와 세계의 만남이 동일성으로서의 만남이 되는데, 이를 듀이는 미적 체험이라고 정의한다. 자아와 세계가 구분되지 않을 만큼 동화되어 있듯이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의를 갖지 못하고 주관(자아)에 종속되므로 '거리의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세계의 자아화', '回感', '내면화' 등의 용어들은 이런 시적 비전을 기술한 것들이다.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은 시의 원래의 모습이자 시인의 몽상하고 갈망하는 고향이다.


1.2.2. 서정적 자아

서정적 자아는 대상에 자립적 의의를 인정하지 않고 대상을 자신의 욕망과 의지대로 변형시킨다. 서정적 자아는 주관과 객관, 감정과 이성이 구분되지 않는 상태이며 세계와의 접촉 없이도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문명의 시대에 서정적 자아는 기질지성의 서정적 자아와 대립과 갈등을 겪으며 이를 인위적으로 극복하여 합일의 경지를 몽상하게 된다. 서정적 자아는 동화와 투사의 방법을 통해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을 추구한다. 동화란 시인이 세계를 자신의 내부로 끌어들여 내적 인격화하는 세계의 자아화이고, 투사는 자신을 상상적으로 세계에 투사하여 자아와 세계가 일체감을 이루도록 하는 감정이입이다. 서사장르에서는 인물들이 상호 주체가 되기도 하고 객체가 되기도 하지만 서정장르에서는 서정적 자아가 객체화되는 일이 없다. 현대시에서는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이 찾아보기 어려우며 대립과 갈등이 지배적인데, 이는 서정시 이론의 불충분함을 시사한다.


1.2.3. 동일화의 원리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은 시의 원래의 모습이자 시인의 몽상하고 갈망하는 고향이다. 서정적 자아는 대상을 자신의 욕망과...


참고 자료

김준오,『詩論』, 삼지원, 2014.
이향아, 『시의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2001.
최승호, 「시와 동일성」,『詩論』, 도서출판 황금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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