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만2세 관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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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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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린이집 만2세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1.2. 신체운동
1.3. 의사소통
1.4. 사회관계
1.5. 예술경험
1.6. 자연탐구

2. 영아 관찰일지
2.1. 기본생활습관
2.2. 신체운동건강
2.3. 의사소통
2.4. 사회관계
2.5. 예술경험
2.6. 자연탐구

3. 영아 관찰일지
3.1. 기본생활습관
3.2. 신체운동건강
3.3. 의사소통
3.4. 사회관계
3.5. 예술경험
3.6. 자연탐구

4. 영아 관찰일지
4.1. 기본생활습관
4.2. 신체운동건강
4.3. 의사소통
4.4. 사회관계
4.5. 예술경험
4.6. 자연탐구

5. 영아 관찰일지
5.1. 기본생활습관
5.2. 신체운동건강
5.3. 의사소통
5.4. 사회관계
5.5. 예술경험
5.6. 자연탐구

6. 영아 관찰일지
6.1. 기본생활습관
6.2. 신체운동건강
6.3. 의사소통
6.4. 사회관계
6.5. 예술경험
6.6. 자연탐구

7. 영아 관찰일지
7.1. 기본생활습관
7.2. 신체운동건강
7.3. 의사소통
7.4. 사회관계
7.5. 예술경험
7.6. 자연탐구

8. 영아 관찰일지
8.1. 기본생활습관
8.2. 신체운동건강
8.3. 의사소통
8.4. 사회관계
8.5. 예술경험
8.6. 자연탐구

본문내용

1. 만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만2세 영아 관찰일지의 '1.1. 기본생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석블록 장난감을 정리하고 손을 씻는 모습을 보여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으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을 수 있다. 식사 시 1분 이상 음식물을 입안에 둔 채 있는 등 식사 습관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식사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식사할 수 있다. 화장실에 혼자 가서 소변을 가릴 수 있으며, 속옷과 바지를 올릴 때는 한꺼번에 올리는 모습을 보인다.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간단한 안전규칙을 지킬 수 있으며, 교사의 지도하에 손을 씻는 등의 기본생활 습관을 기르고 있다."


1.2. 신체운동

만 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
만 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아들은 기본적인 운동기술을 습득하고 운동에 점점 능숙해져 간다.

유희실에서 본 관찰 기록에 따르면, 만 2세 영아 00이는 큰 짐볼 공을 들어 다른 친구에게 던지고, 공을 벽으로 굴리거나 발로 차는 등의 활동을 즐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공에 대한 조절력과 타인을 의식하며 안전하게 놀이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 영아들은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가위질, 클레이로 만들기, 끼우기 등의 활동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관찰 기록에서 00이가 가위로 물고기 모양을 자르고 붙이는 활동을 하는 모습이 확인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들은 점차 도구 사용 능력이 향상되고 손가락과 팔, 다리 등의 협응력이 좋아져 다양한 조작 활동을 즐기게 된다.

한편 영아들은 이 시기에 기초 운동 기술인 걷기, 달리기, 멈추기, 뛰기 등을 연마한다. 관찰 기록에서 00이가 놀이터에서 기구를 타고 뛰어다니는 모습이 확인되며, 교사의 안내에 따라 준비 체조를 따라하거나 시소를 타는 등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의 균형감과 협응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만 2세 영아기는 신체운동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영아들은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 기술을 익히고 점차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격려함으로써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을 적절히 지원할 필요가 있다.


1.3. 의사소통

만 2세 영아들은 자신의 의사를 간단한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언어영역에서 그림카드를 보며 물체의 이름을 말하고, 가족이나 친구들의 이름을 알고 부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교사나 또래에게 전달하려 노력하며, 듣고 이해한 내용을 반복하거나 질문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관찰일지에서 교사가 여름 용품 카드를 보여주자 00이가 "이거는 에어컨이야", "선풍기"라고 물건의 이름을 말했다. 또한 교사가 친구들의 이름을 불러주자 "00이 이름도 해야지"라며 자신의 이름도 불러달라고 요청했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관심사를 언어로 표현하며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고자 노력한다.

한편 영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도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가 낚시 놀이를 하자 00이가 "물고기 마니 잡았네" "나도 이거 두 개만줘"하며 말을 건넸고, 교사가 노래를 부르자 00이가 "노래 또해줘 또"라고 요청했다. 이처럼 또래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영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에 개인차가 나타나기도 한다. 관찰일지에서 00이는 그림카드를 보고 물건의 이름을 말할 수 있었지만, 다른 영아는 "그럼 내가 속상하잖아"라며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처럼 영아기 의사소통 능력은 개인차가 크므로, 교사는 각 영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지원해야 한다.

종합하면, 만 2세 영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언어로 표현하고 또래나 성인과 의사소통하려 노력한다. 교사는 이러한 영아의 의사소통 시도를 격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도울 수 있다.


1.4. 사회관계

만2세 영아 oo는 또래 친구들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려고 시도한다. 예를 들어 유희실에서 친구 **이가 낚시놀이를 하고 잡은 물고기를 바구니에 놓자, oo는 다가가 "물고기 마니 잡았네""나도 이거 두 개만줘"라고 말하고 친구가 두 개를 주자 "고마워"라고 말한 후 옆에서 같이 낚시놀이를 한다. 이처럼 oo는 또래 친구들이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도 참여하려 노력하며, 친구가 제공한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또래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oo는 교사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언어영역에서 여름 용품 카드를 소개하고 있자 oo는 다가와 에어컨과 선풍기 카드를 보며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이처럼 oo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oo가 교사와 신뢰로운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는 가족에 대한 관심과 애착도 보인다. 예를 들어 교실 벽면에 붙여놓은 자신의 가족 사진을 보며 "이거는 할머니 엄마 아빠 언니"라며 가족 구성원을 알아본다. 또한 "나는 아빠가 제일 좋아"라고 말하며 좋아하는 가족 구성원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는 oo가 가족에 대한 인식과 애착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만2세 영아 oo는 또래, 교사, 가족과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하며 발달하고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 교사와의 신뢰로운 관계, 가족에 대한 애착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oo의 사회성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1.5. 예술경험

만2세 영아 00이는 미술영역에서 여러 가지 물고기 그림을 가위로 자르며 놀이한다. 물고기의 머리 부분이 잘리기도 하고 두 번째 물고기는 두세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자른 물고기 종이들을 풀로 겹쳐 파란색 종이에 붙이는 등 가위, 풀 등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미술놀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위질은 아직 미숙한 편이다. 또한 쌓기영역에서 "커다란 수박하나 잘익었나 통통통"하고 노래를 부르며 즐겁게 놀이한다. 옆에서 친구가 함께 "통통통"하고 말하자 손을 올려 몸을 움직이며 율동을 하고 노래를 함께 부르는 등 노래부르기를 즐기며 노래에 맞추어 스스로 몸 움직이기를 즐긴다.

영아 관찰일지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만2세 영아 00이는 미술과 음률 활동에서 자발적인 참여와 놀이를 보이고 있다. 가위와 풀을 사용하여 미술작품을 만들어내는 등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하고 있으며, 노래 부르기와 율동에서는 즐거움을 표현하며 음악적 흥미와 감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만2세 영아기는 미술, 음악, 움직임 등 다양한 예술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쌓아가는 시기로, 교사는 영아의 자발적인 예술 활동을 격려하고 지원하여 창의성과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영아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2세 영아 @@이는 음률영역에서 실로폰을 꺼내고 실로폰채를 왔다 갔다 하며 소리를 만든다. 2~3차례 반복한 후 탬버린을 사용해 소리를 만들고 다시 마라카스를 흔들어 보기도 한다. 그리고 카세트에서 노래가 나오자 카세트 가까이 가서 탬버린을 흔들며 놀이한다. 이처럼 @@이는 간단한 악기를 활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보며 음악적 흥미와 창의성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음악에 맞춰 악기를 연주하며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 리듬과 박자에 대한 감각도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영아 oo는 교사가 손유희를 하며 노래를 부르자 교사 곁으로 와서 교사를 따라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교사의 손짓을 따라 꿀벌의 날개짓을 표현한다. 이처럼 노래와 손유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사와 함께 표현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음악적 감수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만2세 영아기에는 다양한 예술 활동에 대한 관심과 표현 능력이 발달하므로, 교사는 영아의 자발성과 흥미를 존중하며 다양한 예술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1.6. 자연탐구

영아기 자연탐구 영역은 영아가 자신을 둘러싼 자연 및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 일지에 따르면 2세 영아 00이는 주변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숫자를 세어 보는 등 기초적인 수개념 발달을 보였고, 달팽이와 같은 자연물에 대한 관찰과 탐색을 즐겼다. 특히 관심있는 자연물을 관찰할 때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예를 들어 00이는 달팽이를 관찰하며 "달팽이가 이렇게 했어요"라고 말하며 달팽이의 움직임을 몸짓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비가 오자 "비온다 비"라고 말하며 날씨 변화에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2세 영아기에는 아직 언어 표현이 서툴지만, 주변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드러내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관찰 일지에서 다른 영아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자연물에 대한 탐색을 즐기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를 높이는 모습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이는 파리를 관찰하며 "거미에요!"라고 말했지만, 교사의 설명을 듣고 파리를 눈으로 관찰하는 등 자연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보였다. 또한 oo는 돌멩이의 크기를 구분하며 "이거가 제일 커요"라고 말하는 등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을 활용하여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2세 영아기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영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지만, 공통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영아기 자연탐구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되며, 이후 유아기까지 이어져 과학적 탐구 능력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2. 영아 관찰일지
2.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점차 자립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인다. 식사와 배변, 손씻기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 행동들을 교사의 도움 아래 점차 스스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만 2세 영아 oo는 식사 때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스스로 밥과 반찬을 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반찬만 먹는 경향이 있어 교사가 밥과 반찬을 함께 먹도록 지도하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기본적인 식사도구 사용은 가능하지만 균형 잡힌 식사습관을 기르는 데에는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oo는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있었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바지를 내리고 소변을 가릴 수 있었으나, 바지를 다시 입을 때는 한꺼번에 입는 모습을 보여 이를 보완하는 연습이 필요하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스스로 배변을 가릴 수 있지만 올바른 습관 형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한편 @@이는 외투를 벗고 가방에 넣는 등 일상적인 생활습관을 스스로 수행하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점점 자신의 옷을 벗고 신는 등 기본적인 자조 기술을 익혀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을 수 있었다. 비누거품을 짜고 물을 틀어 손을 씻는 등 기본적인 위생습관을 기르고 있었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와 관찰이 필요하다.

한편 &&이와 ~~이는 놀이 중에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책상에 올라가려 하였고, ~~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 밥 먹는 중에 장난치는 등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이 필요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교사는 위험한 행동을 즉각 제지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자립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이지만, 균형 잡힌 식습관, 올바른 배변습관, 안전한 생활습관 등 지속적인 지도와 관찰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2.2. 신체운동건강

만 2세 영아의 신체운동건강 발달은 매우 활발한 시기로, 이 시기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 움직임과 기술을 익히며 발달해 나간다. 영아들은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등의 기본 이동 운동을 연습하며 점차 숙달해 나가고, 균형감각도 향상된다. 또한 공기기구를 다루거나 공을 잡고 던지기, 차기 등의 조작운동 기술도 발달한다.

관찰기록에 따르면, 만 2세 영아 00은 유희실에서 큰 짐볼 공을 들어 다른 친구에게 던지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친구 얼굴에는 던지지 않아요"라고 말하자, 00은 "네"하고 대답하며 공을 벽쪽으로 굴리고 발로 찼다. 이처럼 공을 이용한 굴리기, 던지기, 차기 등의 조작운동 기술을 연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른 영아 @@도 물놀이 시간에 준비체조를 하며 허리를 돌리고 팔을 뻗는 등 움직임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영아 &&는 풍선을 공중으로 띄우고 받는 움직임을 반복하며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켰다.

한편 영아 oo는 구름사다리를 스스로 올라가며 균형감각과 협응력을 보여주었고, 영아 ~~은 토끼 머리띠를 하고 깡총 뛰며 두발로 점프하는 모습을 보이며 유사한 움직임을 모방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보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기본 운동 기능을 익히고 점차 정교화해 나가며, 눈과 손, 눈과 발의 협응 능력도 발달시켜 나간다. 또한 모방과 표현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의사소통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은 영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영아 관찰일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발달 양상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의 경우, 단순한 단어 수준에서 벗어나 점차 문장을 구사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관찰일지에서 "교사가 언어영역에서 여름 용품 카드를 **이와 함께 말하고 있자 00이가 다가와 에어컨 모양 그림카드를 가리키며 "이거는 에어컨이야"라고 말하고 그림카드를 다시 하나 더보더니 "선풍기"라고 말한다. 그리고 세네개 그림카드를 다시 보고 말하기를 두 차례 반복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영아가 간단한 그림 카드를 보고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게 된 것을 보여준다.

또한 관찰일지에서는 영아가 자신의 경험을 언어로 표현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00이가 언어영역에서 공룡책을 2분 이상 읽는다. 그리고 공룡이 다른 공룡을 잡아먹는 장면을 보며 "이렇게 작은 공룡을 잡아먹는거야"라고 친구 **이에게 말한다."와 같이 영아가 관심 있는 도서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설명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관찰일지에는 영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이가 역할영역에서 낚시놀이를 하고 잡은 물고기를 바구니에 놓았는데 00이가 다가가 "물고기 마니 잡았네""나도 이거 두 개만줘"하고 말한다. 그리고 **이가 두 개를 주자 "고마워"라고 말한 후 옆에서 같이 낚시놀이를 한다."와 같이 영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요구사항을 언어로 표현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만 2세 영아의 경우 단어 수준에서 문장 표현으로 발달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도 언어를 활용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점차 발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4. 사회관계

영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관계 능력을 발달시켜나간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 2세 영아 00이는 또래가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려고 시도하였다. 예를 들어 또래가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보고 다가가 "물고기 마니 잡았네" "나도 이거 두 개만 줘"라고 말하며 함께 놀이에 참여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또래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려는 시도는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관찰일지에서는 영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또래의 감정에 반응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또 다른 영아 ##이가 낚시놀이를 하다 울자 00이가 다가가 "건우야 왜 울어?" 하며 어깨를 쓰다듬어주는 등 또래의 감정에 공감하고 위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사회관계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자라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관찰일지에서는 영아들이 때때로 또래와의 갈등을 경험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예를 들어 또 다른 영아 ##이가 자동차 장난감을 독점하자 ##가 "나도 이거 빌려줘"라고 요청했지만 또래가 거절하자 울음을 터뜨렸다. 이처럼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또래와의 갈등은 영아기 사회관계 발달의 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갈등 상황을 적절히 중재하고 영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종합해볼 때 만 2세 영아기 사회관계 발달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감정 표현과 공감, 갈등 해결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관계 능력의 발달은 영아 개인의 전인적인 성장과 더불어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2.5. 예술경험

예술경험 영역은 영아기 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예술경험을 통해 영아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음악, 미술, 움직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을 경험하면서 미적 감각과 심미안을 기를 수 있다.

제공된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2세 영아들은 음률 영역에서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즐긴다. 특히 실로폰, 탬버린, 마라카스 등의 악기를 사용하여 리듬과 멜로디를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소근육 조절 능력을 기르고, 음악적 감성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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