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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리즘 이해의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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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널리즘 이해의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중간고사 과제 개요
1.2. 저널리즘과 SNS의 관계
1.3. 가짜뉴스와 허위정보의 문제점

2. 본론
2.1. SNS 상의 가짜뉴스 확산 실태
2.2. 자극적 기사 유포에 따른 부작용
2.3.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
2.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3. 결론
3.1. 가짜뉴스 대응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3.2.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향상의 중요성 재강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중간고사 과제 개요

대학생인 본인은 주어진 과제에 따라 저널리즘 이해의 중간고사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과제는 현대 사회에서 저널리즘과 SNS의 관계, 가짜뉴스와 허위정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SNS 상의 가짜뉴스 확산 실태와 자극적 기사 유포에 따른 부작용을 살펴보며,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짜뉴스에 대한 제도적 장치 마련과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향상의 중요성을 재강조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제공된 문서들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될 것이며,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최신 연구 및 데이터로 보완될 것이다. 출처는 참조한 문서의 index를 제시할 것이다.


1.2. 저널리즘과 SNS의 관계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SNS는 우리 삶에서 또 하나의 소통의 창구가 되었다. 우리는 SNS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SNS 상의 뉴스이다. 디지털 시대의 뉴스에는 소셜 뉴스, 뉴스 큐레이션, 큐레이티드 뉴스 등 다양한 뉴스가 있는데, 이 중 살펴볼 것은 큐레이티드 뉴스이다. 큐레이티드 뉴스는 타 언론사의 뉴스를 베껴 악의적, 선정적으로 변형한 뉴스인데 우리는 이를 흔히 황색언론이라고 말한다. 자극적인 제목을 가진 황색언론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 볼 수 있으며, 이 때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의 주된 타깃층이 MZ 세대라는 것이다. 독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독자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는 선정주의적 저널리즘으로 범죄와 성적 이슈를 과도하게 취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 황색언론이 디지털 미디어를 만나 더욱 악의적으로 변질된 것이다. 클릭수와 조회수가 돈이 되는 인터넷 신문기사들은, 점점 더 자극적인 제목으로 뉴스를 보도한다. 가장 대표적인 SNS 기사 사이트인 인사이트와 위키트리 또한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한가득이다. 인사이트 같은 경우, 하루에 백 개가 넘는 기사를 쏟아내는데 민주언론 시민 연합의 통계에 따르면 이 중 단 9.5%만이 직접 취재한 것이고, 나머지는 다른 언론사들의 기사나 네티즌들의 글을 짜깁기하여 기사를 쓴다. 인사이트는 일주일에 약 30건 정도만 자체적으로 기사를 생산해 내며 이마저도 흥미 유발성 블로그 형식의 글이라든지 기사 본문은 없고, 사진에 인사이트 저작권만 남겨 놓는 형식의 기사이다. 제목만 자극적이고 별다른 내용이 없는 가십거리 기사가 대부분이지만 인사이트, 위키트리와 같은 사이트는 압도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런 짜깁기 기사들이 사실이 아닌 경우도 허다하며 타 언론사의 가짜뉴스 또한 검열 없이 퍼다 나르니 우리는 일상에서 가짜 뉴스를 너무나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와 SNS가 발달하기 이전, 가짜 뉴스라...


참고 자료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로 분석한 우리나라 청년세대의 변화(2000~2020)”, 2023/11/27, https://kostat.go.kr/board.es?mid=a10301020200&bid=203&act=view&list_no=428215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의 이해”, 2023/09/13,
도시농업이 뭔가요? < 농업기술센터 < 서울특별시 (seoul.go.kr)
지표누리, “가구원수”, 2023/07/31, 국가지표체계 | 지표상세정보 (index.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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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섭, “보이콧 대신 ‘바이콧’…똑 부러지는 MZ소비, 조선일보, 2024/03/26,
보이콧 대신 ‘바이콧’...똑 부러지는 MZ소비 (chosun.com)
유하은, “’난 소비로 가치를 나타낸다’, MZ세대가 가치소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소비자평가, 2022/04/01, ‘난 소비로 가치를 나타낸다’, MZ세대가 가치소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 No.1브랜드 < 기사본문 - 소비자평가 (iconsumer.or.kr)
신용준, “1인 가구 늘며 홈플러스 ‘즉시배송’ 매출 최대 114%↑”, 뉴스저널리즘, 2024/03/18, 1인 가구 늘며 홈플러스 '즉시배송' 매출 최대 114%↑ < 유통·라이프·여행 < 산업 < 기사본문 - 뉴스저널리즘 (ngetnews.com)
윤민하, “미래 주 소비층 잡아라…MZ세대 저격 나선 기업들”, 이데일리, 2022/1/19,
미래 주 소비층 잡아라...MZ세대 저격 나선 기업들 (edaily.co.kr)
김은영, “명품 없이 매출 19% 증가,,,’취미 백화점’으로 뜬 아이파크몰”, 조선비즈, 2024/03/26, 명품 없이 매출 19% 증가… ‘취미 백화점’으로 뜬 아이파크몰 - 조선비즈 (chosun.com)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만 제품을 생산한다?”, YTN 사이언스 유튜브, 2018/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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