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장실습에 임하는 각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중요성
1.2. 실습생과 실습기관의 책임
2. 실습생의 책임
2.1. 비밀보장 원칙 준수
2.2. 실습 일정 준수
2.3. 실습 계획에 따른 업무 수행
2.4. 실습시간 내 업무 진행
2.5. 기관 규정에 맞는 복장 유지
2.6. 학습경험 극대화
2.7. 과제물 기한 준수
2.8. 지도감독 성실 참여
2.9. 실습일지 기록 및 관리
2.10. 지도교수와의 정보 공유
2.11. 실습 지도자와의 의견 교환
2.12. 실습 관련 문제 보고 및 의논
3. 실습기관의 책임
3.1. 자격 있는 실습 지도자 배치
3.2. 실습생 학습환경 조성
3.3. 기관 및 지역사회 오리엔테이션
3.4. 클라이언트 대면 학습기회 제공
3.5. 사회복지 윤리 및 가치 교육
3.6. 실습 과정 지도교수와 협조
3.7. 실습교육 목적에 맞는 과제 부여
4. 나의 각오
4.1. 전문적 실천 능력 향상
4.2. 클라이언트 이해 및 문제 해결력 증진
4.3. 효과적인 사회복지 개입 계획 수립
4.4.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연계 역량 확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중요성
사회복지는 사회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적 학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인력들은 사회복지의 여러 이론과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하는 전문적 역량과 실천 기술을 증진해야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대학에서 배웠던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험을 쌓고, 여러 교과목을 통합하는 과정 속에서 유능한 실천가가 되기 위하여 교육적으로 훈련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사회복지가 평생직장인지,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경험해보기 위해서도 사회복지 교과과정 중 중요한 과목이라고 볼 수 있다.
1.2. 실습생과 실습기관의 책임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을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지녀야 한다.
첫째, 실습생은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클라이언트의 정보에 대해 비밀을 엄격히 보장해야 한다. 둘째,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실습 계획에 맞추어 성실하게 출석해야 하며, 실습 일정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실습 지도자와 상호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셋째, 실습생은 실습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는 즉시 실습 지도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넷째,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사례 관리, 기타 학습활동 등을 모두 실습시간을 활용하여 진행해야 한다. 다섯째,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정에 맞추어 단정한 복장을 유지해야 한다. 여섯째,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경험의 극대화를 위해 사전에 논의가 필요한 내용을 준비해야 한다. 일곱째, 실습생은 실습일지 및 기타 과제물을 정해진 기한에 맞추어 성실히 제출해야 한다.
여덟째, 실습생은 지도감독 과정에 성실히 참여해야 하며, 지도자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하고 정해진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아홉째, 실습생은 자신의 학습경험과 역량 증진 사항을 실습일지에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 열 번째, 실습생은 실습 지도교수와 정기적으로 개별 및 집단 지도감독을 받아 실습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열한 번째, 실습생은 자신의 교육적 필요와 관심사를 실습 지도자와 꾸준히 공유하여 실습의 질을 높여나가야 한다. 열두 번째, 실습생은 실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갈등 상황을 실습 지도자 또는 실습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해결해 나가야 한다.
한편 사회복지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책임을 다해야 한다. 첫째, 실습기관은 자격을 갖춘 실습 지도자를 배치하고 실습 교육에 필요한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둘째, 실습기관은 실습생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물리적 공간과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실습기관은 실습생에게 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해야 한다. 넷째, 실습기관은 실습생이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실습기관은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여섯째, 실습기관은 실습 진행 상황을 실습 지도교수와 수시로 협의하며, 실습생에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도교수와 긴밀히 소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일곱째, 실습기관은 실습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과제를 실습생에게 부여하고 지도감독을 수행해야 한다.
종합하면, 실습생과 실습기관은 각자의 책임 영역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교육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태도와 자세로 임해야 하며, 실습기관 또한 실습생의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2. 실습생의 책임
2.1. 비밀보장 원칙 준수
비밀보장의 원칙 준수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조우하는 모든 클라이언트의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실습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는 외부로 절대 유출할 수 없으며, 철저한 비밀보장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2. 실습 일정 준수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은 정해진 실습 일정에 맞추어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성실히 출석해야 한다. 실습 계획 수립 시 실습지도자와 상호 동의한 경우에는 실습 일정과 계획의 변경이 허용될 수 있으나, 이는 예외적인 상황에 한정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안내에 따라 정해진 실습 일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지각이나 결석 없이 계획된 실습 시간에 성실히 참여해야 한다. 실습 일정 준수는 실습생의 기본적인 의무이자 책임이며, 이를 통해 실습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2.3. 실습 계획에 따른 업무 수행
실습 계획에 따른 업무 수행은 실습생의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실습생은 정해진 실습 계획에 따라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즉시 실습기관의 지도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실습생은 ...
참고 자료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08.15., Blue FIsh
이외승,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2017.06.27., 동문사
신민선, 사회복지 현장실습, 2020.06.15., 양서원
신현정, 2016, <전문대학생이 체험한 사회복지실습의 의미 탐색>, 한국사회복지학, Vol 68. No 4. pp 169-198
장수미, 2010,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 62. No 2. pp 235-255
배진형, 김희수, 안정선, 2014, <사회복지실습에서 경험하는 실습생의 어려움과 대처>,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 48. pp 1-43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08.15., Blue FIsh
이외승,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2017.06.27., 동문사
신민선, 사회복지 현장실습, 2020.06.15.,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