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의 의미
3. 말하기 교육의 목표
4. 말하기 교육의 내용
4.1. 말하기의 특성
4.2. 말하기 교육의 내용
4.2.1. 문법적 능력
4.2.2. 사회언어학적 능력
4.2.3. 담화적 능력
4.2.4. 전략적 능력
5.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
5.1.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적용
5.2. 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교육
5.3. 실제적 표현을 통한 정확성과 유창성을 추구
5.4. 총체적인 언어 교육
5.5. 학습자에게 교정과 피드백을 제공
5.6. 말하기와 듣기를 통합하여 연습
5.7.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
6. 나의 의견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사소통의 핵심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언어교육에 있어 말하기 교육은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유창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기준이 변화하면서 말하기 능력이 외국어 능력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능력시험에서도 말하기 평가제도가 도입되는 등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을 위해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의미
말하기 교육의 의미는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여 타인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데 있다. 말하기는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활동이므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음성 언어를 통한 말하기의 특성을 알고 그에 맞게 교육 내용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학습자들의 말하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자신감을 부여할 것이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한국어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업무, 학업 등을 특수한 사회적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적 지식을 이해하고, 배운 문법이나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는 등의 전통적인 말하기 교육에서 나아가 한국어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필요한 여러 가지 분야의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4. 말하기 교육의 내용
4.1. 말하기의 특성
말하기의 특성은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활동이라는 데 있다. 이는 말소리와 발음, 억양, 리듬 등 음성적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기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하며,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또한 문맥과 상황에 따라 언어 사용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문어와는 달리 문법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표현이 사용되기도 하며, 반복이나 수정, 생략 등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말하기는 음성언어를 통한 즉각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활동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4.2. 말하기 교육의 내용
4.2.1. 문법적 능력
문법적 능력은 발음, 어휘, 문장을 모국어 화자의 어법에 맞게 구성하여 발화하는 능력이다. 즉,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사용하고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구성하며 정확하고 유창하게 발음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의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것은 음운, 어휘, 통사적인 지식과 사용 연습이다. 발음 교육에서는 한국어 자음과 모음의 정확한 발음 및 억양, 강세, 리듬 등을 익히도록 한다. 어휘 교육에서는 상황과 맥락에 맞는 적절...
참고 자료
강현화·이미혜(2011), 한국어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어 표현 교육론.
김순자 외(2009), 『외국인을 위한 말하기』,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부.
강승혜(2005). “한국어 고급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기초 연구.”「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권성미(2012),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대한 연구자와 교육자의 두 관점,” 『우리어문연구』44, 서울 : 우리어문학회.
이선영(2015),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의 발표 교육 방안”,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TOPIK KOREA 한국어평가연구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2022), 도서출판 참.
전은주. 「한국어 능력 평가 :말하기 능력 평가범주 설정을 위하여」. 한국어학, 6, (1997), 153-173.
한지원. 「메타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 연구」. 언어과학연구, 91, (2019), 315-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