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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력연구보고서 개요
1.1.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에서 평가 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학생 개개인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한 환류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꾀하는 데 있다. 우리 학교는 교육여건이 대체로 양호한 도시형 학교로서 자녀의 학력 향상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열의가 매우 높은 편이지만, 일부 학생의 경우 부족한 면이나 미성취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현상이 있었다. 또한 학부모 또한 자녀의 성적을 점수로 통지받거나 제한적이고 모호한 서술식의 학력 정보를 제공받는 정도여서 자칫 학업성취에 대한 불만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었다. 따라서 기초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다지기 학습, 환류 후 재평가와 가정과의 협조로 이어지는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생평가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과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학교 실태 분석
교육여건이 대체로 양호한 도시형 학교로서 자녀의 학력 향상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열의가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일부 학생의 경우 부족한 면이나 미성취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현상이 있었다. 학부모 또한 자녀의 성적을 점수로 통지받거나 제한적이고 모호한 서술식의 학력 정보를 제공받는 정도여서 자칫 학업성취에 대한 불만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었다. 이에 기초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다지기 학습, 환류 후 재평가와 가정과의 협조로 이어지는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생평가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과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3. 중점 추진 과제
학교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중심으로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맞춤형 학생평가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과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신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및 학습부진 학생 진단-지도-지원 시스템 구축,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판별 도구 활용, 담임교사의 책임 지도를 기본으로 한 학년별 담당교사와 기초학력 지도 강사 활용, 상담교사와 연계한 미술치료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의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학습이 가능한 모든 학생의 기초능력 신장과 기초·교과학습 부진 학생의 선수 학습 결손 및 기초학력 부진 요인 발견, 학생의 잠재능력 개발 및 전인적 인간 육성을 그 목표로 한다.
2. 학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방안
2.1. 학생 실태 분석
2015년 3월 초 진단평가 결과 주지교과 성적의 대부분이 매우 낮은 편이며 기초학력부진학생이 무려 8명으로 전체의 33%의 부진율을 보인다.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열정과 흥미가 많이 부족하였으며 학부모상담과 사교육비 조사 결과 대부분 방과후에는 예체능 학원에 다니고 학습지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별 선호도를 살펴보면 수학, 과학, 체육을 좋아하는 반면 사회, 수학, 영어를 싫어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