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스마트교육을 위한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환경을 갖추었으며,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최적의 스마트교육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하지만 면단위 농촌에 위치한 학교 특성상 학부모 대부분이 생업에 종사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습관리가 잘되지 않아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3월초 진단평가 결과 주지교과 대부분의 성적이 낮고 기초학력 부진학생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고학년 학생들에게 기초·기본교육을 확고히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 학력증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적용하고, 기초학력 진단·보정 및 다양한 학력다지기 활동을 하며,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학생 중심의 활동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재미있는 스마트교육 활동을 통해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신장한다. 둘째, 기초 튼튼 학력 다지기 활동으로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한다. 셋째, 오감만족 프로젝트학습 활동으로 감성·인성·지성을 갖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학력증진을 위한 스마트 교육 실천
2.1.1. 재미있는 스마트 수업 만들기
e-교과서와 함께하는 Fun&Smart 학습
e-교과서는 다양한 영상과 사진, 참고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요소가 충분하기에 즐겁게 학습하면서 학력을 증진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가정에서도 e-교과서를 활용하여 예습과 복습이 가능해져 매우 좋아하였다. 학생 스스로 동영상과 사진 자료를 보고 공부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교사가 e-교과서를 재구성하여 활용하면 효과가 더욱 높다. 사회와 과학시간에도 e-교과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학생들이 말하며 e-교과서가 있는 국어, 수학, 영어 교과시간을 은근히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의 학습 과제에 대한 몰입도와 집중력이 매우 좋아졌다.
2.1.2. 학력증진을 위한 공부습관 기르기
다정다감 시 외우기와 추억의 시집 펴내기
학생들은 다양한 시 활동을 통해 시에 대한 이해와 창작의 즐거움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추억의 시집'을 제작하면서 4학년 동안의 추억을 시로 표현하고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언어 사용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구체적으로 충청남도교육청에서 발간된 『다정다감 시 외우기』 자료와 학생들이 좋아하는 시를 가지고 시화 그리기, 노래로 바꾸어 부르기, 시 낭송 UCC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매주 화요일 5교시에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해 문학에 대한 즐거움과 행복에 빠져볼 수 있도록 하며, 11월에는 개인별로 추억의 사진을 모아 각자만의 시집을 주문 제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시를 접하고 표현하면서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되며, 추억의 시집 만들기 과정에서 시 창작의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함축적이고 고차원적인 시의 뜻과 깊이를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문학을 이해하고 즐길 줄 알게 된다.
클래식과 함께하는 아침 독서 활동은 종합적 사고력, 독해력, 문제해결력, 서술형 문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등교 시간 내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고 독서 활동을 하며, 매일 읽은 내용을 구글 설문지에 정리하는 등 독서 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갖게 된다.
또한 월요일 조회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