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달려라 아비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달려라 아비' 소설 개요
1.2. 주인공 '나'의 성장과 가족
2. 본론
2.1. 편지
2.1.1. 어머니와 아버지의 연애편지
2.1.2. 편지를 통한 아버지 존재 확인
2.2. 농담과 거짓말
2.2.1. 어머니의 농담으로 키워짐
2.2.2. '나'의 거짓말로 아버지에 대한 이해
2.3. 선글라스
2.3.1. 아버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
2.3.2. 부재한 가족에 대한 긍정적 인식
3. 결론
3.1. '나'의 성장과 가족의 유대
3.2. 결핍의 긍정적 의미
3.3. 독자에게 주는 메시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달려라 아비' 소설 개요
'달려라 아비' 소설은 김애란의 단편소설이며 2005년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이 된 소설집 『달려라 아비』의 표제작이다. 작품의 간단한 줄거리는 어머니와 단둘이서 단칸방 반지하에 사는 '나'가 어머니의 이야기를 듣고 끊임없이 어딘가를 달리는 아버지를 상상하는 이야기이다. 작가 특유의 가볍고 부담 없는 문체로 내용을 유쾌하게 풀어나가며, 소설 속 주인공인 '나'도 성장을 이룩하는 인물이다. '나'는 날 때부터 함께 살아온 어머니를 통해 나름의 건강한 자아를 확립하고, 부재했던 아버지에 대해 점차 이해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소설 속에서 사물이나 장치는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고 '나'의 성장을 도모하며, 인물의 태도에서 그 인물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1.2. 주인공 '나'의 성장과 가족
'나'는 사춘기를 막 벗어난 학생으로, 아버지의 부재라는 결핍된 가정 환경에서도 어머니와 두 사람만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점차 성장해 나간다. 아버지에 대한 원망보다는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가족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건강한 자아를 확립해 나간다.
'나'는 어머니와 단칸방 반지하에서 살며, 아버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한 채 성장한다. 하지만 어머니의 편지와 상상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간다. 아버지의 부고 소식을 듣고도 '나'는 그를 원망하지 않고, 대신 아버지의 미안한 마음을 어머니에게 전하는 등 아버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보여준다.
선글라스를 통해 '나'는 아버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고, 부재한 가족에 대해서도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아버지가 없어도 어머니와의 유대 관계를 통해 성장하며, 결국 결핍을 극복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가족을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나'는 아버지의 부재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어머니와의 관계와 아버지에 대한 상상을 통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한다. 가족의 결핍을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며, 성장의 길을 찾아가는 '나'의 모습은 많은 독자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다.
2. 본론
2.1. 편지
2.1.1. 어머니와 아버지의 연애편지
어머니와 아버지는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에 많은 편지를 주고받았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홀로 두고 가구 공장에 취직하러 상경했는데, 이때 편지를 더 자주 보냈다고 한다. 이는 어머니가...
참고 자료
자료
김애란, <달려라, 아비>, 2005.
문헌
선주원, “환상적 공간을 통한 가족 서사의 재구성: 2000년대 성장소설을 중심으로.”,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35권0호, 145-171(27pages), 2015년, 05월.
강건희, “여성 성장소설 연구 - ‘아버지 부재’ 모티프를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4년, 0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