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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변비는 전체인구의 16.5%가 경험하는 흔한 건강문제이다. 변비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치료를 하지 않으면 대변 매복상태, 설사, 장폐색을 유발하고, 사회경제적인 지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기능성 변비 발생률이 여고생과 여대생에서 각각 30.1%, 53.4%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들에게서 스트레스나 불안수준이 높게 나타나 변비뿐 아니라 이것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완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복부마사지를 기능성 변비를 가진 젊은 여성들에게 적용한 경우는 드물었고 특히 아로마 복부마사지를 적용한 연구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까지 본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자는 변비를 호소하는 여대생에게 아로마 복부마사지와 복부경락마사지를 적용하여 변비정도, 주당 배변횟수, 스트레스 정도 완화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적용이 쉽고 효과적인 중재방안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며,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간호교육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근거중심 간호실무를 적용하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임상실무 현장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함께 효과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사용하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시켜 근거중심의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선행연구 검토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은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고 있다. 1992년 이후 미국간호연맹 및 미국 간호대학협회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간호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6년부터 간호학과 인정평가시 교육성과의 지표에 비판적 사고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는 사람이 주어진 내용에서 무엇을 믿고 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도록 하는 과정으로, 간호사로 하여금 증거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을 하게 하므로 임상실무에서 매우 중요하다. 비판적 사고에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바람, 태도를 의미하는 정의적 성향과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등의 인지적 측면의 기술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난다.
한편 졸업 후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 상황에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숙련된 간호행위와 의사소통으로 문제해결을 원활하게 해야 하는 간호사에게는 비판적 사고와 함께 효과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해서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에 간호교육에서도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은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