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탈상품화 의미 설명, 가족복지 개념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탈상품화의 개념과 중요성
1.2. 가족복지의 필요성 증대
2. 탈상품화의 의미
2.1. 노동력 상품화 문제
2.2. 탈상품화 개념 정립
2.3. 복지국가와 탈상품화의 관계
3. 가족복지의 개념과 유형
3.1. 가족복지의 개념
3.2. 가족복지 서비스의 유형
3.2.1. 가족기능 지원 서비스
3.2.2. 가족기능 보충 서비스
3.2.3. 가족기능 대리 서비스
4. 가족복지의 필요성
4.1. 가족기능의 약화
4.2. 국가의 가족문제 개입 관점 변화
4.3. 다양한 가족 형태와 욕구의 등장
4.4. 문제해결 단위로서 가족의 중요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탈상품화의 개념과 중요성
탈상품화란 노동자가 자신의 노동력을 시장에 내다팔지 않고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는 에스핑 앤더슨이 정의한 개념으로, 복지국가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복지국가 연구에서 복지의 질적 수준과 복지 노력의 정도를 상호 비교하기 위한 변수로서 복지 지출 수준과 함께 탈상품화가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복지가 '인간답게 살 권리'라고 볼 경우 탈상품화는 사회적인 시민권에 기초하고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탈상품화는 복지국가 발전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탈상품화의 개념은 영국의 소득보장 제도인 '스핀햄랜드 제도'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칼폴라니는 당시 이 제도가 1834년 신구빈법 실시 이전까지 영국의 자본주의를 막는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주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제도는 빈민에 대한 처우 개선을 위한 임금 보조와 노인 및 장애인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개인의 노동력이 상품화되는 것을 막았다. 이는 곧 노동력의 상품화 문제를 방지하고자 한 노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노동의 상품화 경향이 드러나고 있는데, 비정규직 문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사회주의 진영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노동 상품화를 통한 소외'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탈상품화는 복지국가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개인의 권리 보장과 시민권 확립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가족복지의 필요성 증대
과거에는 가족 내부의 문제에 국가가 개입하는 것을 꺼렸지만, 최근 시대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가족 문제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 평균수명의 연장, 소가족화, 탈시설화 정책 등으로 인해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었고, 가족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와 달리 가족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관점의 변화가 생겨났는데, 가정폭력 시 경찰의 개입이나 가족 갈등에 대한 상담 지원 등이 이를 보여준다. 또한 다양한 가족 형태가 등장하면서 이들의 특수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가족복지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더해 인간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족이 효율적인 단위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가족복지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가족을 탄탄한 인적 인프라로 바라보고 국가 차원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개발과 관리체계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탈상품화의 의미
2.1. 노동력 상품화 문제
자본주의가 시작되면서 노동력마저 하나의 상품으로 여겨지기 시작한 시기에 와서는 개인의 권리까지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는 빈곤 및 실업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서도 노동의 상품화 경향이 드러나고 있는데,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비정규직 문제가 대표적이다. 자본주의를 대응하는 차원에서 출현하게 된 사회주의는 이와 같은 현실을 '노동 상품화를 통한 소외'라는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탈상품화는 복지국가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복지국가 발전을 나타...
참고 자료
사회적 역능성 지표와 사회의 질 : 복지체제의 탈상품화 모델에 대한 함의, 한국사회사학회, 2009.
문병욱, 사회자본과 복지국가와의 관계 : 사회연결망, 신뢰가 탈상품화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