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본간호학 투약오류
1.1. 투약오류
1.1.1. 투약오류란
투약오류란은 의료인의 관리 하에 있는 대상자에게 적절하지 않거나 해가 되는 약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처방이 부정확하거나 엉뚱한 사람에게 엉뚱한 약을 투여하거나, 잘못된 양과 잘못된 방법으로 잘못된 시간에 투여하거나, 투여해야 할 약을 투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투약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시작되고, 약사의 조제 후 간호사는 환자에게 마지막 단계에서 안전한 투약을 위해 정확한 약물, 정확한 양, 정확한 투여경로, 정확한 환자, 정확한 시간을 포함한 5rights 원칙을 지켜야 한다. 간호사는 의사처방, 약사의 조제 등 투약과정에서 마지막 단계로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1.2. 투약오류의 유형
투약오류의 유형은 다양하다. 약을 빠트리거나, 부적절한 용량을 투여하는 경우, 인가되지 않은 약품을 투여하는 경우, 처방오류가 발생한 경우, 잘못된 시간에 투약하는 경우, 기타 추가 용량으로 투약하는 경우 등이 투약오류의 유형이다. 실제 임상에서 간호사가 범할 수 있는 투약오류에는 투여 누락, 처방오류 발견 실패, 복용 여부 미확인, 부작용 미확인 등이 있다. 또한 처방과 다른 약 투여, 다른 제형으로 투약, 중지 약물 투여, 투약 시간 오류, 투여경로 오류, 용량 오류, 감염관리 실패 등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투약오류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처방오류, 투여 누락, 시간 오류, 미승인 의약품 투여, 용량 오류, 제형 오류, 투여방법 오류, 모니터링 실패, 유효기간 초과 약품 투여, 환자의 복약이행 오류 등이 있다.
1.1.3. 투약오류의 원인
투약오류의 원인은 약품의 모양이 비슷하거나 약품의 이름이나 발음이 비슷한 경우, 약품명에 숫자가 들어있어 농도나 함량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 약품의 포장이나 라벨에 용량이 부정확하게 표시된 경우, 약품주입기구가 오작동을 하거나 부적절하게 작동되어 주입되는 경우, 처방전의 필체 판독이 어려워 달리 해석하는 경우, 용량계산이 부적절한 경우, 약어의 사용으로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 투약카드, 라벨을 잘못 기록하는 경우, 간호사의 훈련 부족으로 업무가 미숙하여, 과도한 업무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