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길이 재기
1.1. 단원의 개관
일상생활에는 길이를 재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많다. 창문에 맞는 커튼을 달 때, 선물을 포장할 때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길이를 재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상황에 자주 접하게 된다. 또한 두 길 중에서 빠른 길을 찾을 때, 봉투 속에 넣을 책의 두께 등 길이를 비교해야 할 상황이 많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길이의 측정이 필요하며, 측정 활동과 함께 측정 도구가 없는 상황에서 물건의 길이를 어림할 수 있도록 양감을 기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에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길이의 직접 비교와 간접 비교 활동을 상황에 알맞게 다룸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는 활동을 통하여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1~2학년군 수학 과정에서 이미 경험한 길이의 직접 비교를 바탕으로, 문제의 상황에 따라 직접 비교와 간접 비교의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여 길이를 비교함으로써 단위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여러 가지 임의단위로 길이를 재어 수로 나타내게 한다. 이어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길이의 기본 단위인 1cm를 도입하며, 자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사물의 길이를 재어 보게 한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사물의 길이를 재는 방법을 이해한 뒤 능숙하게 길이를 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활 속에서 길이를 재는 문제도 해결해 볼 수 있도록 제시한다."
1.2. 단원의 성취기준
본 단원의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물의 길이를 직?간접 비교할 때 장단점을 안다. 구체물의 길이를 직접 비교하거나 간접 비교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신체의 일부를 단위 길이로 정하여 길이를 재고 수로 나타낼 수 있다. 손가락, 팔 길이 등 신체 부위를 임의 단위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재고 그 값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셋째, 길이의 단위 1cm를 알고 자를 활용할 수 있다. 1cm가 길이의 기본 단위임을 이해하고, 자를 사용하여 물건의 길이를 재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넷째, 자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바르게 잴 수 있다. 자를 정확히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물건의 길이를 잴 수 있다.""
다섯째, 길이를 '약'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의 눈금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길이를 '약'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이와 같은 성취기준을 통해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길이 재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학습 계통 및 관련 선수학습
본 단원에서는 이전 1~2학년군에서 경험했던 길이의 직접 비교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에 따라 직접 비교와 간접 비교의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여 길이를 비교함으로써 단위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여러 가지 임의단위로 길이를 재어 수로 나타내게 한다. 이어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길이의 기본 단위인 1cm를 도입하며, 자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사물의 길이를 재어 보게 한다. 이를 통해 사물의 길이를 재는 방법을 이해한 뒤 능숙하게 길이를 잴 수 있도록 하며, 생활 속에서 길이를 재는 문제도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1.4.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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