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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시장 화장품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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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트남 시장 화장품 브랜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베트남 시장 화장품 브랜딩
2.1. 비엣메이트 현지 진출 전략
2.2. 베트남 선택 이유
2.3. 비엣메이트의 세부 전략

3.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
3.1. 인도 화장품 시장 현황
3.2. 인도 화장품 시장 분석
3.3. 인도 화장품 시장 마케팅 전략
3.4.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중장년 여성들의 높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기능성 화장품과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그루밍족(자신을 꾸미는 남성)의 증가로 인해 전체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화장품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에 진입한 상태이며, 중국 시장 역시 더 이상 안전한 시장이 아니다. 따라서 새롭게 떠오르는 블루오션인 인도 화장품 시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베트남 시장 화장품 브랜딩
2.1. 비엣메이트 현지 진출 전략

비엣메이트는 한국인 신덕화 대표가 2017년에 베트남에 설립한 유통법인으로, 베트남 관련된 모든 기업들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IT 기반 무역 플랫폼 회사이다. 비엣메이트는 베트남 시장을 K-뷰티 제품의 유통 거점으로 선정하였으며, 메신저 기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 원사이클 시스템 지원, SNS 마케팅 전략, 저렴한 비용과 현지 기업과의 우호적 관계 구축 등의 세부 전략을 수립하였다.

우선, 비엣메이트는 베트남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잘로(ZALO)라는 메신저를 활용하여 메신저 기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베트남 시골에 있는 소비자에게도 K-뷰티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었다.

또한, 비엣메이트는 K-뷰티 중소기업이 베트남 진출 시 법률 컨설팅부터 모바일, 온라인, 오프라인 브랜딩과 판매까지 원사이클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K-뷰티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비엣메이트는 SNS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베트남 여성들은 입소문, 추천, 유튜브와 페이스북의 추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SNS 마케팅을 통해 검색 시 노출 빈도를 높이는 전략을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비엣메이트는 350~990만 원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였으며, 현지 유통사와 마케팅사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K-뷰티 브랜드가 빠르고 효과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비엣메이트의 이러한 세부 전략은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현지 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이를 통해 K-뷰티 중소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다.


2.2. 베트남 선택 이유

베트남은 대표적인 신흥성장국으로서 베트남의 인구는 20대 이하의 젊은 인구가 전체 약 48%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과의 교류도 활발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은 한국인들에게 훌륭한 투자처이자 무역상대국이다. 또한 베트남은 개방성이 높아 아직은 세계적인 생산 기지로 알려져 있지만, 먹을 것을 제외하고는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한다. 따라서 베트남은 한국인에게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시장이다. 이는 시장은 크지만, 외국인 투자자에게 배타적인 중국과는 대비되는 부분이다. 또한 베트남은 선진 기술이 끊임없이 들어오는 시장이며, 베트남 경제가 계속해서 성장함에 따라 베트남 내 화장품 시장규모도 연평균 11.4%(2003~2017년 기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17년 베트남 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34조 2,505억 동(한화 약 1조 6,560억)으로 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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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2020.08.03.), [인터뷰] 비엣메이트가 소개하는 베트남 시장 진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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