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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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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2. 지역사회복지의 목적
1.3.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방법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기술
2.1. 지역사회 조직화 기술
2.2. 자원 연계 기술
2.3. 자원 개발 및 동원 기술
2.4. 옹호 기술
2.5. 임파워먼트 기술

3.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3.1.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3.2.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3.3.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

4. 코로나 19 상황에서 학교 사회복지의 역할
4.1. 코로나 19로 인한 학생 문제
4.2. 학교 사회복지의 대응 방안
4.3.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중요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지역사회복지는 일정한 공간에서 문화적 동질성과 공통되어진 가치체계를 가지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진 사회에 대해 전문 혹은 비전문가들이 그 지역사회주민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비조직적, 조직적인 사회적 노력이다. 지역사회복지는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더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자발적 민간활동, 지역사회개발운동, 전문적 지역사회조직사업까지 포함한다. 지역 내 복지 수요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원과 조직, 환경개선 및 개별적 사회서비스 시스템 등을 확보해 운영 개선하려는 전반적 지역사회활동을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는 지역사회주민의 의식변화와 자발적 조직화를 통하여 지역사회를 통합해 그들의 복지를 향상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지역사회복지를 통해 지역사회주민이 바라는 이상적 지역사회를 추구할 수 있다. []


1.2. 지역사회복지의 목적

지역사회복지의 목적은 지역사회주민의 의식변화와 자발적 조직화를 통하여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그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경제발전을 추진하여 자조적, 협동적 노력으로 협동조합이나 신용조합을 만들어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중간착취를 배제하고 경제적 이익을 보장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협의회와 같은 중간 집단을 조직하여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여 지역사회주민의 갈등을 조정하고자 한다. 그 외에도 대인적 사회봉사를 지원하고, 현대시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기존의 사회정치제도에서 급진적 변화를 조성하고자 한다.


1.3.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방법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주민의 의식변화와 자발적인 조직화를 통하여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주민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실천 방법이 필요하다.

첫째, 지역사회 조직화 기술이 중요하다. 지역사회 조직화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서비스를 규합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운영하는 과정이다. 지역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가 직면한 문제와 해결방향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돕는다. 이때 대인관계 기술, 경청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이 필요하다.

둘째, 자원 연계 기술이 중요하다.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원 연계 기술의 원칙은 첫째, 개입하려는 문제의 특성에 맞는 연계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며, 둘째, 연계체계의 성원 간 상호신뢰가 관건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연계체계의 성원들이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넷째, 연계체계의 목표, 자원, 성원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셋째, 자원 개발 및 동원 기술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생활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 자원에는 현금, 물품, 시설, 조직, 기관, 정보, 개인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자원을 개발하고 동원하는 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넷째, 옹호 기술이 중요하다. 옹호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주장하고 법적으로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옹호 기술의 원칙은 첫째, 사회 통념을 기초로 합리적인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둘째, 다양한 개인과 조직이 팀으로 함께 활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적극적이고 단호한 태도가 요구될 수 있지만, 동시에 유연성도 필요하다. 대표적인 옹호 기술로는 설득과 대변이 있다.

다섯째, 임파워먼트 기술이 중요하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과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과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기술과 자원을 동원하여 공동의 노력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실천 방법을 통해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주민의 의식변화와 자발적 조직화를 이끌어내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주민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기술
2.1. 지역사회 조직화 기술

지역사회복지에서 조직화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서비스를 규합하고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합당하게 운영하는 과정이다. 지역사회가 처한 상황과 해결 방향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적합한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만들어 당면한 지역사회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촉매자, 교사, 촉진자, 연결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사회에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되거나 잘못된 제도에 의해 압박받는 사람들을 결집시켜 상호관계망을 형성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에 나아가도록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대인관계기술, 경청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이 필요하다. 대상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북돋아주고 격려하는 것이 ...


참고 자료

두산백과 서울은평초등학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72126&cid=40942&categoryId=34665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https://kassw.or.kr/page/s1/s1.php
리치고 부동산 투자 앱
https://m.richgo.ai/realty/place/elementary/S010002008
서울은평초등학교 공식홈페이지, 은평교육마당,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2024학년도 3월3째주 교육기획안
https://eunpyeong.sen.es.kr/130594/subMenu.do#fileDown
서울은평초등학교 유튜브, (은평초) 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Y2Hil5RrG0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기관정보, 교육기관, 현황
https://nise.go.kr/onmam/front/M0000088/agency/list.do?pageIndex=1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학교사회복지사, 소개 학교사회복지사란
https://kassw.or.kr/page/s1/s1.php
코로나19로 인한 아동미디어 이용 및 신체활동이 인지적, 정서적 집행기능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민지 송주현, 육아정책연구 제 17권 제 1호, 2023.6
https://repo.kicce.re.kr/bitstream/2019.oak/5442/4/PR1718.pdf
지역사회복지론 교안
지역사회복지론, 김광희, 공동체, 2011
지역사회복지론, 김범수, 학현사, 2011
네이버 지식백과
학교 사회복지사 소개,학교 사회복지사란,한국학교 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https://www.kassw.or.kr/page/s1/s1.php
[선데이저널]비대면 수업의 문제점과 취약성-코로나기간 휴교사태 장기화...‘없어진 교실’로 교육열 저하 우려감
https://sundayjournalusa.com/2021/02/25/%EB%B9%84%EB%8C%80%EB%A9%B4-%EC%88%98%EC%97%85%EC%9D%98-%EB%AC%B8%EC%A0%9C%EC%A0%90%EA%B3%BC-%EC%B7%A8%EC%95%BD%EC%84%B1-%EC%BD%94%EB%A1%9C%EB%82%98%EA%B8%B0%EA%B0%84-%ED%9C%B4%EA%B5%90%EC%82%AC/
봉대초등학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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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인터넷 보급률 및 컴퓨터 보유율,과학기술정보통신부,e-나라지표 홈페이지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345
[헤럴드경제] ‘코로나 블루 학생’ 늘었다…2년간 ‘심리상담’ 건수 45%↑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100100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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