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히든챔피언의 의미 및 기준
히든챔피언이라는 개념은 독일의 경영학자이자 컨설턴트인 헤르만 지몬이 1980년대 말에 중간 규모의 회사들 가운데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들을 칭하는 용어로 만들어냈다. 이는 1992년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이와 같은 기업을 다룬 논문이 소개되면서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헤르만 지몬은 20년 이상 글로벌 강소기업을 연구하였으며, 1996년과 2008년에 각각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이 대기업과 어떻게 다르며 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주었다. 국내에는 2008년도의 연구결과가 번역되어 소개되었는데, 이 연구결과에는 헤르만 지몬이 히든챔피언을 선정하는 기준이 명시되어 있었다. 첫째, 전 세계의 시장을 지배할 것, 둘째, 눈에 띄게 규모가 성장하고 있을 것, 셋째, 생존능력이 탁월할 것, 넷째,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할 것, 다섯째, 진정한 의미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할 것, 여섯째,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기적을 이룬 기업은 아닐 것 등이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 1위, 2위 또는 3위를 차지하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할 것, 매출액이 약 4,400억 원 이하일 것,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을 것 등의 추가적인 기준이 적용되었다.
1.2. 히든챔피언 연구의 배경
히든챔피언이라는 개념은 독일의 경영학자이자 컨설턴트인 헤르만 지몬이 1980년대 말에 중간 규모의 회사들 가운데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들을 칭하는 용어로 만들어냈다. 이는 1992년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이와 같은 기업을 다룬 논문이 소개되면서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헤르만 지몬은 20년 이상 글로벌 강소기업을 연구하였으며, 1996년과 2008년에 각각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이 대기업과 어떻게 다르며 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주었다. 국내에는 2008년도의 연구결과가 번역되어 소개되었는데, 이 연구결과에는 헤르만 지몬이 히든챔피언을 선정하는 기준이 명시되어 있었다. 첫째, 전 세계의 시장을 지배할 것, 둘째, 눈에 띄게 규모가 성장하고 있을 것, 셋째, 생존능력이 탁월할 것, 넷째,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할 것, 다섯째, 진정한 의미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할 것, 여섯째,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기적을 이룬 기업은 아닐 것이라는 6가지 기준을 정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기준을 가진 기업들 중에서 추가적으로 세 가지 기준을 적용하였는데, 첫째, 세계 시장에서 1위, 2위 또는 3위를 차지하거나,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할 것, 둘째, 매출액은 약 4,400억 원 이하일 것, 셋째,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을 것 등이다.
2. 히든챔피언의 공통점 및 성공비결
2.1.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히든챔피언 기업들은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오랜 기간 동안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성을 축적해왔으며,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