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간호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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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1. 신생아 및 영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2. 유아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3.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4.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5. 청소년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3. 학령기 아동 안전사고의 특성 및 예방법
3.1. 학령기 아동 안전사고의 특성
3.2. 학령기 아동 안전사고 예방법

4. 결 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아동의 안전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사고로 인한 아동의 상해와 사망은 개인, 국가, 사회 및 의료 전반에 걸쳐 큰 손실을 초래한다. 아동은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예방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아동의 발달 단계별 특성을 고려한 안전교육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안전에 대한 이해와 사고방식,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안전사고 예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에 맞춘 안전사고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안전교육을 통해 아동이 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일상생활에서 바람직한 안전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2.1. 신생아 및 영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신생아는 굴곡 자세로 호흡의 깊이와 리듬이 불규칙하며 일시적 무호흡이 나타날 수 있다. 말초 순환이 느려서 일시적으로 손, 발, 입 주변에 청색증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어둠과 빛의 대조를 잘 구별하며 크기, 색깔, 모양, 무늬 등을 구별할 수 있다. 출생 시 촉각은 가장 예민하게 발달하며 비타민K가 생성되지 않아 출생 즉시 비타민K 1mg을 대퇴외측 광근에 투여받는다. 다양한 원시반사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영아는 아직 의존적인 상태로 위험한 것과 안전한 것을 구별하는 데 필요한 인지능력 없이 뒤집고 기어 다녀 늘 사고의 위험에 놓인다. 영아는 근육조직이 발달하고 협응능력이 점차 향상되며 세상을 탐색하려는 욕구가 커져 충동적으로 주위의 흥미로운 물건을 향해 움직인다. 동시에 구강기에 속하여 보이는 모든 것을 입안에 넣어 확인하려고 한다. 면역글로불린의 부족으로 감염에 취약하며 간기능이 미숙하고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의 위험이 크므로 양육자의 면밀한 관찰과 보호가 필요하다.

이처럼 빠르게 자라며 기거나 기어오르며 탐색하려는 영아를 위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신생아는 열 손실이 쉬우므로 젖은 신생아를 즉시 건조시키고, 따듯한 환경을 제공하며, 목욕물의 온도를 확인하고 제대를 소독해야 한다.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부상은 영아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이므로 안전 시트, 안전벨트 사용이 중요하며, 에어백이 있는 운전석 옆은 피해야 한다. 영아는 화상에도 취약하므로 보일러 온도와 목욕물 온도를 주의 깊게 관리하고, 뜨거운 물건을 가까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기 기구는 안전기준에 맞게 배치하고, 낙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벨트와 방호물을 설치해야 한다. 질식과 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작은 물건과 독극물을 아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2. 유아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유아기 아동은 볼록한 배가 없어지고 마르고 민첩해지며 근육 성장이 빨라진다. 아직까지 한 측면에만 초점을 둔 중심화와 역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마술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나타나지만 학습 능력이 뛰어나고 현상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약 5세경에는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며 성인처럼 긴 문장을 말하고 요일과 계절을 구분하는 등 언어능력이 극적으로 발달한다. 스스로 성과를 성취할 때 솔선감을 획득하며 혼이 났을 경우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성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여 성정체성과 역할을 습득한다. 벌을 받지 않더라도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잘 인지하지 못하며 보상이 주어지는 상황에서만 행동을 취한다. 벌레, 어둠, 괴물 등을 공포로 여기기도 한다. 자신의 세계를 점차 넓혀가며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에 많은 흥미를 느낀다. 이러한 유아기 아동은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자제심이 증가하지만 위험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

유아기 아동의 응급실 방문 주요 원인은 자동차 사고이다. 카시트가 작아지면 부스터시트를 사용해야 하며, 부스터 시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슴 벨트가 아동의 목이나 얼굴을 지나가지 않도록 하고 골반 벨트는 배 중간부분을 지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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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정, 학령기 아동의 안전교육 요구도 및 사고예방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아동간호학회지 제9권 제3호, 2003, 250
김신정,강경아,김성희,and 이정은.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위험 지각 정도."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8.2 (2012): 6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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