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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우드가 제시한 전문직의 속성을 사회복지사와 연관하여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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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그린우드가 제시한 전문직의 속성을 사회복지사와 연관하여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1.1. 전문직의 정의와 특성
1.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
1.3. 사회복지전문직의 발전과정

2.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과 실천적 관점
2.1.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
2.2.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
2.3. 사회복지전문직의 실천적 관점

3.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3.1. 전문직의 속성과 사회복지전문직
3.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
3.3. 한국의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

4.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4.1.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4.2.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4.3. 사회복지전문직의 발전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1.1. 전문직의 정의와 특성

전문직은 특정 분야에 있어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나 그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그러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뜻한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직업군의 사람들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공공을 대상으로 한 일정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대가로 사회적 권위와 명성을 누리게 된다. 전문직은 전문조직을 활용하여 자기규제, 신념, 전문적인 자율성, 소명의식,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 특수한 능력, 특수한 기술, 개인적 책임 등의 책임을 진다. 더불어 전문직은 고도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고도의 전문적 지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사회복지 종사자로서 항상 준수하고 있어야 할 직업윤리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학부, 대학원 혹은 그 이상의 학문적인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학위, 자격증, 경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를 뜻한다. 전문직은 특정 분야에 있어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나 그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그러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전문직에 종사하는 직업군의 사람들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공공을 대상으로 한 일정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대가로 사회적 권위와 명성을 누리게 된다. 이러한 전문직과 사회복지를 결합한 개념이 바로 사회복지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다.


1.3. 사회복지전문직의 발전과정

사회복지전문직의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1910년대, 플렉스너(Flexner)는 전미 자선교정회의에서 '사회사업은 전문직인가'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에는 미흡하다는 비판을 하였다. 이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 이후 전미 자선교정회의는 미국연방사회복지사협회, 1920년대에는 전국적 전문직 조직인 미국사회사업가협회로 개칭, 결성되었다.

이후 사회복지사들은 사회사업이 전문직임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1940년대에는 린드먼, 1960년대에는 헐에 의해 사회사업이 전문직임이 확인, 주장되었다. 린드먼은 사회복지의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지식, 기술을 융합할 수 있을 때, 사회복지가 사회적 책임임을 인식할 때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헐은 사회사업이 공적 서비스에의 신념, 전문적 조직 활용, 직업의식, 자기규율, 전문적 자율성, 특수한 이론적 토대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사회사업이 전문직임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노력 끝에 1950년대 미국에서는 대학에 사회복지학과가 설립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부터는 한국사회복지학회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각각의 전공에 따른 학회를 통한 연구 개발, 대학 교육의 커리큘럼 개편 등 이론과 실천에서의 전문성이 강화되었다. 또한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선포, 사회복지사자격제도 개선,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의무화 등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전문직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현재 한국에서도 사회복지 영역의 전문화와 제도화를 통해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을 추구하고 있다.


2.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과 실천적 관점
2.1.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게 분류되며 특히 관점에 따라 어떠한 점이 강조되는지에 대해서도 차이가 존재한다. 대다수의 사회복지전문직, 즉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에 의해 규정된 광범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다양한 체계의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지사의 전문 영역, 사회복지사가 속한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시설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시포린의 경우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충고자, 상담가, 가능하도록 하는 사람, 분쟁 해결 조정자, 문제 해결자, 촉진자, 중개인, 의뢰자, 안내자, 중재자, 행정가, 자원자, 조정자, 토의 리더, 자문하는 사람, 사업 경영자 등으로 정리하였다. 셰퍼의 경우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옹호자, 상담가, 임상가, 교사, 중개인, 업무량 관리자, 사례관리자, 행정...


참고 자료

이현주(2000), 사회복지전문직 종사자의 윤리적 갈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http://blog.daum.net/sue-kyung2/16044863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eh78&logNo=80124505317&proxyReferer=http:%2F%2Fwww.google.com%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26ved%3D2ahUKEwiglIff3bHsAhVYc3AKHT7SBA4QFjADegQIAxAC%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ceh78%252F80124505317%26usg%3DAOvVaw26kB1kAJNMP_sDvAU0lKBm
https://namu.wiki/w/%EC%A0%84%EB%AC%B8%EC%A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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