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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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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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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
2.1. 오픈 이노베이션의 정의
2.2. 오픈 이노베이션의 등장배경
2.3. 오픈 이노베이션의 특징

3.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3.1. 외부 오픈 이노베이션
3.2. 내부 오픈 이노베이션

4.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도입 현황
4.1. 기술 발전과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필요성
4.2. 국내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

5.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 요인
5.1. 명확한 목표 설정
5.2. 내·외부 네트워크 관리
5.3. 열린 기업문화 구축

6.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사례
6.1. Teva
6.2. DuPont
6.3. Intel
6.4. Google
6.5. SK텔레콤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언제부턴가 혁신, 이노베이션이라는 개념을 쉽게 접할 수가 있다. 경영활동에 있어서, 사회활동에 있어서, 심지어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이노베이션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사물, 생각, 진행상황 및 서비스에서의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를 일컫는 이노베이션이라는 개념은 기업의 경영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이제는 적용되어야 하는 사회적인 트렌드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이노베이션이라는 개념이 오픈이노베이션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키고 있다. 본문에서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무엇인지 국내기업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
2.1. 오픈 이노베이션의 정의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기업들이 제품을 상품화 하는 과정에서 외부 기술이나 지식 그리고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개방형 혁신, 열린 혁신이라고 말한다. 2003년 미국 버클리대의 '헨리 체스브로' 교수가 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여 혁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기술혁신 방법이다. 전통적인 폐쇄형 혁신과 달리 오픈 이노베이션은 경쟁자가 정보 또는 이익을 얻게 되더라도 경쟁자보다 더 큰 이익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오픈 이노베이션은 단순히 외부 기술을 사용하거나 내부 기술을 외부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생태계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2.2. 오픈 이노베이션의 등장배경

전통적으로 혁신은 기업 내부의 자체 역량을 활용하여 달성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지식 근로자들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지식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단순하게 기업 내부의 자원만을 활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으며, 더 나아가 그러한 혁신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졌다. 인터넷의 발달, 벤처 캐피탈 시장의 형성, 외부 공급자들과의 폭넓은 협력 속에서 전통적인 혁신 시스템의 효율성이 도전받고 있다. 최근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로 인해 연구개발(R&D)을 대체하는 연계개발(Connect& Development : C&D)이라는 개념이 제기되고 있으며, P&G나 IBM 등 선진기업들을 위주로 새로운 혁신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세계화와 오픈 이노베이션 등으로 점진적으로 높아진 기업 간의 경쟁 상황 속에서 투자 및 실패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면서 비교적 낮은 수준의 비용으로 성공적인 혁신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연구개발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이다. 최근 지식기반의 확대, 기술 변화의 가속화와 융복합화,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인터넷의 발달, 내부 인력의 역량 한계 등 일련의 환경 변화를 배경으로 기업들이 연구개발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과정에서 외부와 협력하는 현상이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오픈 이노베이션이론이 학계와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외부의 기술을 내부로 들여오거나, 혹은 내부의 기술을 시장으로 내보내 기술혁신의 성과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기술혁신 방법'을 의미한다. Chesbrough(2003)는 많은 기술 집약적 대기업들이 기존의 클로즈드 이노베이션 모델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로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기업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냈던 기존의 클로즈드 이노베이션과는 달리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 외부의 지식이나 기술, 기타 역량을 도입하여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 내거나, 기업 내부의 지식이나 기술을 기업 외부의 조직을 통해 상업화하는 새로운 혁신 모델이다.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내부적인 연구만으로는 기술 기반의 새로운 사업이나 제품의 성공 및 제품의 시장진출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으며, 내부의 기술적 불확실성의 증가가 기업이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선택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동기가 되고 있다.


2.3. 오픈 이노베이션의 특징

오픈 이노베이션은 단순히 외부 기술을 사용하거나 내부 기술을 외부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생태계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전통적인 폐쇄형 혁신은 경쟁자에게 정보 및 이익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기초하고 있는 반면, 오픈 이노베이션은 경쟁자가 정보 또는 이익을 얻게 되더라고 경쟁자 보다 더 큰 이익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원가 절감 차원에서 외부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종 성과를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강조되고, 지식의 수익원에 대한 확장된 사고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기존 폐쇄형 방식에서 활용되었던 성과 지표 이외에도 외부 지식의 활용 비중, 특허 활용도, 기술사업화 ...


참고 자료

권기범 기자, 中企 해외진출 돕는 한국암웨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동아일보, 2014.09.18., http://news.donga.com/3/all/20140918/66477543/1
MK뉴스, 오픈이노베이션 트렌드…돈 되는 아이디어면 누구든 OK , 2014.08.04
김석관, Chesbrough의 개방형 혁신 이론, 과학기술정책, 2008.
김성홍, 개방형 기술혁신을 위한 산업별 혁신 네트워크 구축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자료, 2007.
안두현, 개방형 기술혁신시스템 구축 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8.
윤병운, 중소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8.
이상원 외, 주요국의 제약산업 정책 동향 분석,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2.
최진경, 하이테크 산업에서의 개방형 혁신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홍국선 외, 세상을 바꾸는 생각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0.
한유경, 참여와 공유의 개방형 혁신, 신한FSB리뷰, 창조경영, 2014.
황세웅,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ICT 기업의 개방형 혁신 저해 요인 해결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논문, 2014.
클라우스 슈밥,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현재, 2016
헨리 체스브로, 오픈 이노베이션, 은행나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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