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본사항
1.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은 여성이며, 생년월일은 제공되지 않았다. 소속은 00대학교 00복지전공이다. 실습생은 현재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사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의 교과목을 이수했거나 현재 이수 중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대상자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했으며, 사회복지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현장실습에 참여하게 되었다. 실습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소규모 기관이지만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이 많고 실습생으로서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향후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관심이 있어서였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평가하고, 지역아동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배우고자 했다. 실습을 마치고 나서는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도 향상, 수퍼바이저의 지도에 따른 과제 수행 등을 기준으로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고자 했다. 실습생의 강점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빠른 적응능력이며, 약점은 경험 부족으로 인한 이론과 실무 연계의 어려움이다. 여행, 운동, 정리정돈 등이 실습생의 취미 및 특기이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게는 열심히 배우겠다는 의지와 지도 부탁드림을 표현했다.
1.2. 실습계획서
실습 계획서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이론으로 배운 것을 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하면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아동복지기관의 업무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배우고 싶고,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양한 성격, 심리, 성향 등에 따라 어떻게 지도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경험하고 배우고자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를 잘 따르며, 슈퍼비전을 잘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노하우를 전달받아서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로 발전하는데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
소규모의 기관이지만 클라이언트와 가깝게 소통하며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추후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관심이 있어서 기관을 선택하였다.
이론과 실습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점검하고, 확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1.3. 실습기관평가서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는 1인당 실습생 수가 매우 적절한 수준이다. 실습생의 교육내용도 매우 우수한 편이며, 실습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공간도 잘 확보되어 있다. 특히 실습지도자의 태도와 열의는 매우 돋보이는데, 실습생들의 궁금증에 성실하게 답변하고 실습생들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다. 또한 기관에서도 실습생들에게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 전반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실습기관은 실습생들의 복지 증진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습지도자의 열정적인 자세와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돋보이는 바람직한 실습기관이라고 판단된다.
2. 학생실습사항
2.1. 실습생출근부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여 실습업무를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출퇴근 시간을 기록하고 실습지도자의 확인을 받았다. 결근이나 지각, 조퇴 사유가 있는 경우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처리하였다. 실습생의 성실한 출퇴근과 성실한 업무 태도를 보여주었다. 실습생의 출퇴근 관리와 함께 실습과제 수행에 대한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실습생의 성장을 도모하였다.
2.2. 기관분석보고서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52조에 근거하여 지역사회 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2---년 1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행한 0000지역아동센터는 이러한 아동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0000지역아동센터는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설립 목적은 지역사회 내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보호(일반보호 및 급식), 교육(학습, 독서지도, 생활/위생 지도, 특기교육,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