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천안시 동남구
1.1. 지역 소개
천안시 동남구는 대한민국에 속하는 행정구역으로, 충청남도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고 다양한 산업 및 문화 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천안시 전체 인구의 약 40%가 동남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총면적도 천안시 전체의 69%에 달하는 등 인구와 경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이다. 또한 동남구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역동적인 산업경제가 잘 어우러진 살기 좋은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독립기념관, 천안삼거리, 천안박물관 등 다양한 볼거리와 특산물도 풍부한 곳이다. 현재 동남구청사 신청사 업무 개시로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새로운 동남구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1.2. 주요 사회지표
천안시 동남구의 주요 사회지표는 다음과 같다. 천안시 동남구는 대한민국 충청남도에 속하는 행정구역으로, 인구 밀도가 높고 다양한 산업과 문화 시설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2023년 7월 현재 천안시 총 인구 689,881명 중 동남구의 인구는 113,586세대/272,640명으로 시의 40%를 차지한다. 내국인은 남자 131,605명, 여자 127,811명이며 외국인 13,244명을 포함한다. 천안시 동남구의 면적은 438㎢로 시 면적 636㎢의 69%를 차지한다. 천안시는 최근 신청사 개소와 함께 활력있는 시정 지원, 안정적 세수 관리, 복지사각지대 해소,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 등을 통해 발전을 거듭해 왔다. 특히 2023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천안시가 종합대상을 받았다.
1.3. 인구사회학적 특성
동남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동남구의 인구는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아이부터 노인 세대까지 폭 넓은 연령대가 존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연령대별 특성과 요구 사항을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다문화 사회로 진화하고 있는 지역인 만큼 다양한 인종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외국인과 국내 이주민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다문화 지원 정책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즉, 동남구는 다양한 연령층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의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