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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 및 노년층 경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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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장년 및 노년층 경력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중장년 및 노년층 평생교육의 중요성
1.2.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3. 중장년 및 노년층 경력개발의 의의

2. 제주도 중장년 및 노년층 평생교육 사례 분석
2.1.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의 베이비부머 훈련 과정
2.2. 제주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2.3. 제주시니어클럽, 서귀포시니어클럽, (사)느영나영복지공동체의 노인일자리 사업
2.4. 제주 60+교육센터의 취업 지원 교육 과정
2.5. 제주평생교육장학 진흥원의 평생교육 사업

3. 지역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1. 중장년층과 노인층의 취업률 및 경제활동 참가율 향상
3.2. 지역 특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3.3.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참여 확대

4. 향후 발전 방안
4.1. 평생교육 체계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확대
4.2.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4.3. 학습과 고용, 복지의 연계 강화
4.4. 중장년 및 노년층 대상 평생교육 정책의 확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중장년 및 노년층 평생교육의 중요성

우리 사회는 점차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중장년층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장년 및 노년층은 직업 세계의 변화와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력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은퇴와 노년을 앞두고 있는 중장년 세대의 생애 재설계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들의 평생교육은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또한 정부에서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하에 지역화와 평생학습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중장년 및 노년층의 평생교육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혁신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중장년 및 노년층의 평생교육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장년 및 노년층의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새로운 경력 개발과 사회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평생교육 정책과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다.


1.2.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이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학교 교육과는 달리, 조직화되지 못한 제반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출생에서 죽을 때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동을 포괄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탄력적이고 개방적인 현실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과 직업세계의 변화, 평균 수명의 연장 등으로 인해 중장년 및 노년층의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생 재설계와 생애경로의 전환점에 놓여있는 이들 세대에게 평생교육은 필수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장년 및 노년층 대상의 평생교육 정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지역사회와 국가 전체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과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 평생학습 체제의 구축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평생교육을 통해 중장년 및 노년층의 취업률 향상, 지역 일자리 창출, 삶의 질 개선과 같은 사회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1,2,3]


1.3. 중장년 및 노년층 경력개발의 의의

중장년 및 노년층의 경력개발은 이들의 연륜과 경험을 십분 활용하여 새로운 인생 설계와 사회 참여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급격한 인구 고령화와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해 은퇴 후 생애 기간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지속적인 사회·경제 활동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중장년 및 노년층이 자신의 경험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와 사회활동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설계가 필요한 중장년층의 경우, 평생교육을 통해 재취업 및 창업 지원, 자아실현,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방향으로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노년층의 경우에도 평생학습과 일자리 연계를 통해 경제적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중장년 및 노년층의 경력개발은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들의 전문성과 경험을 기반으로 한 지역 특화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노인 일자리 사업 등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중장년 및 노년층의 경력개발은 개인의 성공적인 노후 준비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제주도 중장년 및 노년층 평생교육 사례 분석
2.1.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의 베이비부머 훈련 과정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는 2020년 중고령자를 대상으로 베이비부머 훈련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건설기계정비운전 직종과 냉동공조설비 직종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다. 2020년에는 여성 재취업 과정의 일환으로 제주생태관광매니저 양성 과정을 베이비부머 훈련 과정으로 개설하였다. 이를 통해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중장년층의 직종 선정 시 지역의 인구학적, 사회적,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직종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교육 참여 동기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직업교육 훈련 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장년층의 취업률 및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와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제주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제주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에서는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재직자 과정과 구직자 과정으로 구분되어 시행된다.
재직자 과정은 경력공유프로그램 '숨고르기', '발견하기', '균형잡기', '뛰어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재직 중인 중장년층이 자신의 경력과 삶의 균형을 점검하고 새로운 도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구직...


참고 자료

혁신적 포용성장을 위한 지역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 RR2020-18 (RR), 김태준 외, 한국교육개발원
제주 중장년 생애재설계 전환학습방안 연구, jiles-2021-02, 홍숙희 외, 제주 평생교육 장학 진흥원
국가법령정보센터 (2021). 사회복지서비스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29890
국가정책연구원 (2021). 2021년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정책 방향. http://www.knip.re.kr/kr/board/view.do?menuId=50&bbsId=706&nttId=1522&searchCnd=&searchWrd=
보건복지부 (2021). 2021년 복지서비스 지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강의안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2). 2022 평생교육백서
구경미, 김하영, 강버들. (2021). 노인복지관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분석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수산해양교육연구, 33(6), 1407-1416.
김보미. (2023.6.16.). 만 60세 이상이면 새내기 대학생…노원 ‘어르신행복대학’ 시범 운영. 경향신문. https://m.khan.co.kr/local/Seoul/article/202306161346001#c2b
박인섭. (2024). 한국인의 노년기 변화: 평생교육의 이슈와 기회.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배성호. (2023.7.10.). 노인대학 “배울 수 있어 좋다” vs “배울 게 별로 없다”. 백세시대
https://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441
장혜진. (2021). 스페인 노인을 위한 대학, 주립 노인대학 프로그램협회 아에품(AEPUM). 50+리포트, 2(26). 서울시50플러스재단
조희선. (2023.12.7.). ‘행복대학’서 활력 찾는 어르신… 100세 시대 교육 앞서가는 노원. 서울 Pn. https://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1207014004
청담종합사회복지관_사업안내_청담노인대학.
http://chungdam.or.kr/bbs/board.php?bo_table=b02_05&sca=%EC%B2%AD%EB%8B%B4%EB%85%B8%EC%9D%B8%EB%8C%80%ED%95%99+%ED%94%84%EB%A1%9C%EA%B7%B8%EB%9E%A8
황재연. (2023). 전ᆞ후기노인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유형에 따른 사회여가문화활동 만족도 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14(4),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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