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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 전략 중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특성을 성공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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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장 세분화 전략 중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특성을 성공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장세분화 전략의 개념과 중요성
1.2.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정의

2. 집중화 전략
2.1. 집중화 전략의 특성
2.2. 집중화 전략 성공사례: 이디야, 다이소

3. 차별화 전략
3.1. 차별화 전략의 특성
3.2. 차별화 전략 성공사례: 삼성전자, 라네즈

4.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비교
4.1. 장단점 분석
4.2. 시장세분화 전략 선택을 위한 고려 사항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장세분화 전략의 개념과 중요성

시장세분화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소비자 집단을 이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특성에 따라 하위그룹으로 나누는 전략이다. 소비자의 나이, 성별, 지리적 위치, 태도, 행동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세분화가 이루어진다. 이는 마케터들이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 그룹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지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다. 즉, 선택과 집중의 대상을 확정해주는 작업이 시장세분화이다.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이 점점 다양해지고 정보를 활발히 탐색하는 현 시대에 시장세분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기업은 하나의 시장과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별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세분 시장의 특성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소비자의 가치 기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 만족과 기업의 수익 증대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정의

집중화 전략은 특정 소비자 집단이나 지역적인 한정 시장만을 목표로 삼는 전략이다. 이는 넓은 영역에서 경쟁을 벌이는 타 기업과 달리 한정된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집중화 전략을 통해 기업은 시장 전체에 대해 원가 우위나 차별화는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한정된 시장에서 양자 모두를 성취하거나 둘 중 어느 하나에 대한 달성이 가능하게 된다.

차별화 전략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 기업과 구별되는 독특한 것으로 인식시키는 전략이다. 고객에게 차별화가 제대로 인식될 때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요인, 즉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대체제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기존 기업간의 경쟁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고객들은 차별화된 상품에 대해 가격을 따지지 않는 속성이 있는데, 이는 신규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게 진입장벽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만이 가지는 독특한 차별점을 넘어서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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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중화 전략
2.1. 집중화 전략의 특성

집중화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특정 소비자 집단이나 지역적인 한정 시장만을 목표로 잡는 전략으로서, 넓은 영역에서 경쟁을 벌이는 타 기업과 다르게 한정된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집중화 전략은 시장 전체에 대해 원가 우위나 차별화는 달성하지 못해도 한정된 시장에서 양자 모두를 성취하거나 둘 중 어느 하나에 대한 달성이 가능하다.

한정된 자원으로 마케팅 전력을 구사하여 큰 시장보다는 소수의 작은 시장에서 집중 마케팅을 통하여 자기가 속한 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소수의 세분시장에 집...


참고 자료

강의 교재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저 | 세계경제연구원 | 2008.01.31. (보고서 전체 요약 인용)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 주권시대의) 김정숙, 유두련 외 2명 저 | 신정 | 2014.09.10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마이클 포터(대학교수), 짐 콜린스(컨설턴트) 외 4명 저 | 오재현 외 1명 역 | 매경출판 | 2015.12.10
강성호, 사업을 키우려면 일단 ‘한 놈만 패라’, 매거진 한경, 2016.9.20.
강규혁, ‘선택과 집중’ 전략 수정 통했다.. 다이소 1조 매출 가시화, 2014.6.16.아주경제
김은영, 다이소, 스타벅스보다 더 벌었다... 2년째 ‘2조 클럽’ 안착, 조선비즈, 2021.4.22.
“괜히 비싼 것 아니다” 8만 원대 호텔빙수가 잘 팔리는 까닭, 이소아, 중앙일보, 2022.5.12.
이장우, 차별화된 세상, 차별화로 성공하는 10가지 방법, 동아비즈니스리뷰 27호, 2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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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찬. (2004). 고객가치와 시장세분화. 경영학연구, 33(6), 1757-1779.
김현규, 정남호, 부백. (2021). 키오스크 사용 관광객의 기술준비도 성향에 따른 시장세분화 전략. 관광연구저널, 35(6), 121-134.
매거진 한경_한경BUSINESS_사업을 키우려면 일단 ‘한 놈만 패라’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1609198902b
왕염군. (2017). 삼성휴대폰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국내석사학위논문.
열린 창업신문_뉴스_마케팅정보_기업의 차별화 전략
http://www.r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3
창업 프랜차이즈_마케팅 STP전략 Ⅲ 표적시장선정.
https://www.fcmed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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