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엘서 주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5.04.14
7,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요엘서 주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요엘서 주해
1.1. 에베소서 개관
1.2. 에베소서의 주요신학 사상 - 구원론
1.3. 에베소서의 주요신학 사상 - 성령론
1.4. 에베소서의 설교방안

2. 편집비평
2.1. 편집비평의 정의와 태동
2.2. 막 11:15-19의 편집비평에 따른 본문 주해
2.2.1. 본문비평과 사역
2.2.2. 본문주해
2.2.3. 마가복음의 신학적 편집 의도와 목적
2.2.4. 편집비평의 장점과 단점
2.2.5. 신학적 메시지

3. 강해설교와 주제설교
3.1. 강해설교
3.1.1. 강해설교의 정의
3.1.2. 강해설교의 요소
3.1.3. 강해설교의 장단점
3.2. 주제설교
3.2.1. 주제설교의 정의
3.2.2. 주제설교의 원칙
3.2.3. 주제설교의 장단점
3.3. 강해설교 실습
3.4. 주제설교 실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요엘서 주해
1.1. 에베소서 개관

에베소서는 보편적이고 우주적이며 장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에베소서의 주제는 곧 교회론이며, 이는 다른 옥중 서신인 골로새서가 기독론을 다루고 빌립보서가 성도의 자세를 다루는 것과 차이가 있다. 에베소서는 우주적이고, 보편적이며, 장엄한 교회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교회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들이 공동체를 이루며, 성령이 충만하게 되어서, 사회를 변혁시키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해나가는 모습을 에베소서는 보여주고 있다. 교회는 하나님이 세우신 가장 고귀한 공동체이며,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성취하신다.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시고 예수 그리스도는 알파와 오메가이시며, 역사의 시작이자 끝이시다. 삼위일체이신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예수님의 재림으로 종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오늘도 인간의 역사에서 구속사를 이루어가신다. 하나님 나라는 확장되어야만 하고, 예수님의 재림으로 하나님 나라는 끝내 완성될 것이다. 구원역사를 이루어가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통해서 구속사는 성취될 것이다. 에베소서는 서신의 주제인 교회론을 다루기 위해서 1-3장에서는 교리적인 측면에서 교회가 어떤 곳인가를 다루고, 4-6장에서는 실천적이고 생활과 도덕적인 면에서 교회가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를 다루고 있다. 이는 다시 살펴본다면 1-3장의 전반부는 성도들이 어떻게 구원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구원의 부분을 담고 있다면, 4-6장의 후반부는 성도들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생활의 부분을 담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들은 1세기에 살던 그 당시의 성도들 뿐만이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강력한 도전을 주는 근본적인 메시지들이다. 교회의 주인인 예수님을 통해서 성도들이 구원을 받고 어떻게 사회를 변혁시켜야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며,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을 통해서 어둠에 있던 사람들은 구원의 은혜를 받고 천국 백성이 되었다. 교회는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1.2. 에베소서의 주요신학 사상 - 구원론

인간의 구원은 행위가 아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시는 은혜의 사역이다. 하나님의 작정 속에는 이방인의 구원도 포함되어 있다. 구약의 희생제물은 예수님의 대속적이고 화목적이며 속죄적인 십자가의 희생을 통해 단번에 성취되었다.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는 주로 법정적인 칭의의 문제를 다루는 반면, 에베소서에서는 어둠과 악한 초자연적 권세로부터의 해방, 즉 어둠에서 빛으로의 해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베소서의 구원론은 교회 중심의 연대적이고 통합적인 성격 뿐만 아니라 구원의 개개인적인 측면도 강조하고 있다. 구원은 교회론적 측면 외에도 우주론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에베소서는 이미 이루어진 구원의 측면에 강조를 두고 있어, 이미 영광스러운 신자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스도의 승리는 이미 이루어졌으며, 이는 '실현된 종말론'과 연결되는 '실현된 구원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에베소서는 구원 이전의 상태와 구원이 이루어진 지금의 상태보다는 구원의 안과 밖의 대조, 즉 교회 안의 구원받은 자들이 교회 밖의 구원 못 받은 자들을 어떻게 변혁시켜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1.3. 에베소서의 주요신학 사상 - 성령론

약속의 성령, 계시의 성령, 하나님의 성령은 구약의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는 구약의 요엘서와 이사야서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다. 종말론적인 약속이 성취된 시기인 신약의 시대에는 믿음의 성도들에게 이미 성령님은 내주하시고 지속해서 정주하신다. 성도가 될 때 우리 성도들은 성령으로 인침을 받았다. "너는 내 것이다" 즉 구원이 성령으로 보장된 것이다. 성령은 신자들을 강건하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믿음을 강하게 하신다. 성령님은 성도들을 예배로 이끄신다. 성령을 통하여 유대인과 이방인은 한 몸이 된다. 또한, 성령은 신자들의 영적인 투쟁을 도우시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유지하고 보존케 한다. 종말론적인 삶이란 새사람에 합당한 삶이다. 성령의 구속과 인치심으로 거룩함을 얻게 되고, 성령의 역사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었다.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은 성도들은 찬송과 기도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삶을 살아야 한다. 흠없는 빛의 삶으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성도들은 성령의 인도를 따라서 나아가야 한다. 중생과 거듭남은 성령의 능력으로 그리고 성령의 지속적인 도우심으로 성화로 이어지게 된다. 인간의 노력을 강조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결코 교만이나 절망이나 외식은 안 될 것이다. 성령의 은혜와 도우심을 간구해야 하는 것이다. 간구의 기도가 필요하다. 이는 설교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성령의 감동, 감화 즉 성령의 주도권으로 생명력있는 말씀이 선포될 때 신도들의 결단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1.4. 에베소서의 설교방안

에베소서를 설교할 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설교하여야 한다. 구원 사역과 교회 공동체의 임무 그리고 우주적 교회 연합과의 일치가 중요하다. 따라서 구원의 메시지는 구원의 역사를 체험하고 경험하여야 하는 것이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새 생명을 얻고 새 피조물이 되어야 한다. 교회 설교의 중심은 여기에 있어야 한다. 성부께서는 구원을 주관하시고 성자께서는 이루시고 성령께서는 지속시키고 실행하셨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동시에 그리고 함께 성도의 전 생애에 걸쳐서 구속 사역을 이루어가신다. 창조 사역과 구속 사역 모두에 삼위일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


참고 자료

강중현.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용인:푸른나무. 2018.
목회와 신학 편집부. '두란노 HOW 주석'.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08.
박요일. '성경 연속 강해'. 서울: 강성위고. 2011.
김춘기, “예루살렘의 성전과 예수” 『성지연구』경산:영남신학대학교 성지연구소,2006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대전: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
박수암, 『마가복음』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3
Beasley-Murray, George R., WBC『요한복음』, 이덕신 역, 서울:솔로몬, 2001
Buttrick, George Arthur ed., The Interpreter's Bible/ :7 New Testament Articles.
Matthew, Mark, New York:Abingdon Press, 1951
Evans, Craig A., WBC 주석 『마가복음』, 김철 역, 서울:솔로몬, 2002
Hagner, Donald A., WBC주석 『마태복음』, 채천식 역, 서울:솔로몬, 1999
Schweizer, Eduard, The Good News According To Mark, Atlanta:John Knox press.,1977
Willamson, Lamar Jr., Mark Interpretation, Atlanta:Jonh Knox Press.,1983
계지영, (1998). 현대설교학 개론(신학연구도서16).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주승중, (2006). 성경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정명일, (2018). 설교학. 인천: 중부연회 준회원교육.
정인교, (2003). 설교학 총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정장복, (2001). 한국교회의 설교학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아카데미.
강병도, (1999). QA시스템 성경연구 시리즈13 사도행전-로마서. 서울: 기독지혜사
조춘혁, (2003). 설교의 정립 설교갱신의 이론과 실제. 한천출판사
이재철, (2010). 사도행전 속으로 2.기도에 힘쓰라. 홍성사출판사.
박명홍, (2016). 날마다 하나님 음성듣기. 경기도: 아리
아담 해밀턴, (2010). 말씀을 해방시켜라.(유성준 역). 서울: KMC.
라메쉬 리처드, (2001). 7단계 강해설교준비.(정현 역). 서울: 디모데.
기독지혜사 편집부, (2002). 카리스종합주석. 서울: 기독지혜사.
바이블네트 편집부, (1998).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서울: 제자원.
성서원, (2008). 만나 성경. 서울: 성서원.
프리셉트, (2009). 프리셉트성경 개역개정판. 서울:프리셉트성경연구원.
http://www.cjob.co.kr 기독정보넷 설교/예화
http://www.koreadaily.com/index.html?branch=LA 미주중앙일보 신앙의 샘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