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I사회적쟁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AI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영향
1.2. 테슬라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과 윤리적 쟁점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테슬라 기업의 자율주행 사고 사례
2.2. 윤리적 관점에서의 검토
2.2.1. 의무론적 관점
2.2.2. 공리주의적 관점
2.2.3. 권리론적 관점
2.2.4. 정의론적 관점
2.2.5. 상대주의적 관점
3. 결론
3.1. 테슬라 기업의 윤리적 문제점 종합
3.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의 필요성
3.3. AI 기술 발전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AI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오픈AI의 챗GPT와 같은 고급 인공지능 기술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이 사용되는 영역과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많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자리잡고 있다. 구글의 유튜브는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관심있는 영상을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와 구독 서비스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대표적인 자동차 AI 기업인 테슬라도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자동차 기업이 달성하지 못했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영향력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다.
1.2. 테슬라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과 윤리적 쟁점
테슬라 기업은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을 선도하는 자동차 기업이다. 그러나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에는 여러 윤리적 쟁점이 존재한다.
첫째, 테슬라의 자율주행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문제이다. 2017년 5월 미국에서 테슬라 자율주행차량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후에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로 인한 여러 사고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는 의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는 윤리적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테슬라 내부 직원들의 고객 사생활 침해 문제이다. 테슬라 직원들이 고객의 차량 영상을 무단으로 공유했다는 사실이 보도되었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와 사생활 존중이라는 권리론적 관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고객의 권리가 침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테슬라의 잦은 가격 변동 정책에 따른 형평성 문제이다. 테슬라는 자사 차량의 가격을 수시로 변동시키고 있어, 이는 공정성과 정의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가격 변동에 따라 구매 시기에 따라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어 정의론적 관점에서 문제가 된다.
넷째, 테슬라 기업의 CEO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성향 표출 문제이다. 머스크가 특정 정치 성향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행위는 기업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의 문제가 제기된다. 이는 기업 활동의 투명성과 윤리성을 저해할 수 있다.
이처럼 테슬라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은 다양한 윤리적 쟁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이에 따른 사회적 영향이 대두되고 ...
참고 자료
김성영, 라선아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율주행차 시대의 윤리적 딜레마, 주간동아 강양구의 블랙박스 2017.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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