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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2세 부모상담
1.1. 기본생활습관
식사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만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게 하는 것이 어렵다. 배변 훈련 시 화장실 가는 것을 거부할 때가 있으며, 낮잠 시간에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서만 자려고 한다. 집에서도 식사나 일상생활에서 자기 뜻대로 하려는 모습이 강하며, 특히 옷 입기나 양치질 같은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 선택권을 주되 그 범위를 제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자기 주도성을 발휘하면서도 필요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간단한 규칙이 있는 게임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복잡한 규칙을 가진 활동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규칙을 잘 따랐을 때 즉각적인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여 긍정적 강화를 하고 있다.
1.2. 신체운동건강
영유아기는 기본적인 운동 기술을 습득하고 전반적인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만2세 영아는 전반적인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어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영아는 계단 오르내리기, 공 차기 및 던지기, 블록 쌓기 등의 활동을 즐겁게 수행할 수 있다. 실외 놀이를 통해 뛰기, 점프하기, 균형잡기 등의 대운동 기술을 발달시키고, 조작 활동으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영아는 또래와 함께하는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른다. 친구들과 함께 공 차기, 술래잡기 등의 게임을 하며 즐겁게 활동한다. 교사의 지도에 따라 신체 활동에 참여하지만, 때로는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거나 친구와의 갈등을 보이기도 한다. 이에 교사는 영아의 자발성을 존중하면서도 또래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영아의 운동 기술 발달을 위해 다양한 실내외 활동을 제공하고, 안전과 규칙을 준수하면서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사회성과 협동심을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3. 의사소통
1세 남아 00이는 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여 말할 수 있으며, 필요한 의사를 "먹고 싶어요", "변기에 가고 싶어요" 등으로 말로 잘 표현한다. 교사와 눈을 맞추며 대화를 나누고 경청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응답하며, 활동 시 모범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어 친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세 남아 00이는 의사소통 능력이 또래에 비해 발달되어 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 및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경청하고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활동 중에 친구들의 모범이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1세 여아 00이는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이거 주세요", "여기 아파요" 등 필요한 의사를 말로 명확하게 전달한다. 또한 교사나 친구들의 말을 경청하고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성인의 지시에도 잘 따르며, 활동 시 친구들의 모범이 되는 태도를 보인다.
1세 여아 00이는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한 편이다.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직접적으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나 또래와의 대화에서도 경청하고 반응하는 태도를 보인다. 특히 성인의 지시에 잘 따르고 또래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세 남아 00이는 자신의 감정과 요구사항을 언어로 잘 표현한다. "밥 먹고 싶어요", "변기에 가고 싶어요" 등 필요한 의사를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여 정확하게 말한다. 또한 교사나 친구들의 말을 잘 듣고 반응하며, 활동 시 모범이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2세 남아 00이는 또래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 있다.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명확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와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도 경청하고 적절하게 반응한다. 특히 활동 시 다른 아이들의 모범이 되는 태도를 보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세 여아 00이는 자신의 의사를 말로 잘 표현한다. "이거 달라", "이거 해볼래" 등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문장을 사용한다. 교사나 친구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적절히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활동 시 다른 아이들의 모범이 되는 행동을 자주 한다.
2세 여아 00이는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다. 자신의 요구사항을 단어와 단어를 연결한 문장으로 잘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나 또래와의 대화에서도 경청하고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다른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범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만 1-2세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또래에 비해 우수한 편이다. 자신의 감정과 요구를 단어와 문장으로 잘 표현할 수 있으며, 대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친구들의 모범이 되는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적 관계 발달과 전반적인 성장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4. 사회관계
또래 관계에 있어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