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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건강증진 정의 및 팬데믹 시대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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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건교육 건강증진 정의 및 팬데믹 시대 견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2.1. 건강의 정의
2.2. 건강증진의 정의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

4.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5. 보건교육 주제 선정 및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5.1. 보건교육 주제: 청소년 정신 건강 증진
5.2.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
5.2.1. 사회적 사정
5.2.2. 역학적 사정
5.2.3. 행동 및 환경적 사정
5.2.4. 교육 및 조직적 사정
5.2.5. 행정 및 정책적 사정
5.2.6. 실행
5.2.7. 과정 평가
5.2.8. 영향 평가
5.2.9. 결과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증진이란 나 자신, 가족, 사회의 건강잠재력을 높이고 안녕의 수준을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건강증진행위란 자발적으로 환경에 반응하여 더 나은 수준의 건강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행동이며, 안녕수준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개인적인 만족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된다. 현대인의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보건정책도 소극적인 질병관리에서 적극적인 건강증진으로 변화되고 있다. 건강증진사업은 학교, 사업장, 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이 중에서도 학교 중심의 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시키는 것이 질병에 이환된 성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사회경제적 비용이 크게 절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청소년 정신 건강 증진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2.1. 건강의 정의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넘어서는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완전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된다.

첫 번째로, 신체적 건강은 몸이 질병이나 상해 없이 제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휴식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기본 요소다. 또한, 질병 예방과 조기 진단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번째로, 정신적 건강은 마음의 평온함과 정서적 안정성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관리, 긍정적인 사고방식, 감정 조절 능력은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핵심 요소다. 정신적 건강은 개인의 삶의 질과 직결되며, 사회적 관계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세 번째로, 사회적 건강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사회적 건강은 공동체 내에서의 상호작용과 유대감 형성을 포함하며, 개인의 전반적인 안녕 상태에 크게 기여한다.

건강의 이러한 다양한 측면들이 균형을 이루어야 인간은 완전한 안녕 상태, 즉 건강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2. 건강증진의 정의

건강증진이란 안녕의 수준을 증가시키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잠재력을 실현시키도록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며, 질병이나 문제 지향적이 아니라 건강의 긍정적인 잠재성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추구하는 것이다. 건강증진이란 건강습관을 선택하거나 부정적인 건강증진행위를 회피하는 것 이상의 의미로서 건강과 관련된 지식, 태도, 행위의 복잡한 망을 포함하며,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복합적인 개인의 생활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증진은 안녕지향, 능력강화 또는 힘을 갖는 것, 개별적인 주관성, 삶의 양식 변화와 행동수정을 통한 변화성, 개인 뿐아니라 사회 및 환경의 확장성의 속성을 나타낸다. 즉, 건강증진이란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개인적 습관을 변화시켜 최고의 안녕에 도달하는 것이며, 건강을 위한 능동적인 의지와 목표가 있고 개인의 안녕수준, 자아실현 및 자기성취를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접근행위로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행위이며, 이러한 실천적인 활동이나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증진행위는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되는 계속적인 활동으로 더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것으로 안녕수준 뿐만아니라 자아실현, 개인적인 만족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이다. 건강증진행위는 건강보호행위와 상호보완적인 구성요인으로 기대가치이론과 상호작용의 인과모델에 의해 설명된다. 과거의 경험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유익한 감정을 가지고 있을수록, 건강증진행위의 유익성에 대한 인지가 크고, 자기효능정도가 높을수록, 행동에 관련된 정서가 긍정적일수록, 대인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주변 환경이 건강관련행위를 촉진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상황일수록, 장애성에 대한 인지정도가 낮을수록 건강증진행위에 실천도가 높은 것이다.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

팬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공중보건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단순한 치료 중심의 보건 시스템이 아닌 예방과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개인 위생 관리, 감염 예방, 면역력 증진 등의 개념이 대중화되었고, 정신 건강의 중요성도 더욱 부각되었다. 팬데믹 동안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우울증, 불안 장애 등의 정신 건강 문제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강증진의 개념은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기존의 건강증진 전략이 변화해야 하며, 특히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청년층은 사회 활동이 활발하고, 정보 기술 활용 능력이 뛰어나지만, 동시에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년층을 위한 건강증진 정책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포괄하는 형태로 발전해야 한다. 원격 의료 서비스의 활성화, 정신 건강 상담 프로그램 확대, 신체 활동 촉진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 등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직장과 학교에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은 개인적인 노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사회적 지원과 정책적 개입이 필수적이다. 정부와 기관은 청년층의 경제적 불안과 취업 스트레스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정신 건강 서비스 접근성 제고, 건강보험 지원, 기업과 대학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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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강의안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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