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
2.1.1. 간극의 최소화
2.1.2. 낭비 최소화
2.2. 요구분석 과정
2.2.1. 상황분석
2.2.2. 목적설정
2.2.3. 출처확인
2.2.4. 도구선정
2.2.5. 계획수립
2.2.6. 실행
2.2.7. 분석 및 정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구분석(Need Analysis)은 교육훈련을 설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다. 교육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요구 사항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요구분석을 실시하지 않고 교육훈련을 설계한다면 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불분명해져 교육의 효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요구분석은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는 데 근거가 되며, 교육 실시 후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즉, 요구분석은 교육훈련 설계의 전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요구분석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과 교육을 제공받는 사람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어 교육생들의 실제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반면 교육생들은 자신의 필요와 수준에 맞는 교육을 원하므로, 요구분석을 통해 이러한 간극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훈련에 투입된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요구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요구분석을 통해 적절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어 교육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2. 본론
2.1.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
2.1.1. 간극의 최소화
교육훈련의 제공자와 수혜자 간의 욕구 차이를 줄일 수 있다.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은 교육 대상자에 비해 풍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만, 막상 자신이 구성한 교육이 학습자에게 어려운지 혹은 흥미를 유발하는지 여부를 알기 어렵다. 반면 학습자의 경우 일방적으로 구성된 교육으로 인해 학습 능력 부족을 느끼거나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이처럼 요구분석은 교육 제공자와 수혜자 간의 간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2.1.2. 낭비 최소화
교육이라는 것이 항상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
참고 자료
인터넷원격훈련 교강사의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오세현/한국기술교육대학교/2015
외국인 객실승무원의 교육훈련 요구분석/윤은영/중앙대학교/2012
이현정, [연구노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요구분석'에 대한 이해, 직업교육훈련 2권 3호, 1999.9.25.
백지연. 교육훈련 요구분석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연구. 산업교육연구 제14권, 2007.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가이드 최정임 저 | 학지사 | 2002.07.30
인적 자원 개발 이론과 실천 장원섭(대학교수) 저 | 학지사 | 2021.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