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글쓰기 과정 요약 및 어휘 선택 설명 2025년 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글쓰기 과정 요약
1.1. 사고의 과정
1.2.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
1.3.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
1.4. 가치의 발견과 개선의 과정
1.5. 의사소통의 과정
2. 어휘 선택 설명
2.1. '_ㅁ으로써'와 '므로써'
2.2. '_데'와 '_대'
2.3. '느라고'와 '노라고'
2.4.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2.5. '어떻게'와 '어떡해'
3. 적절한 어휘 선택
3.1. 작다, 적다
3.2. 동률, 동점
3.3. 틀리다, 다르다
3.4. 재원, 인재
3.5. 전격적, 전면적
3.6. 갑절, 곱절
3.7. 돋구다, 돋우다
3.8. 주의, 주위
3.9. 체치다, 제끼다
3.10. 주인공, 장본인
3.11. 사단, 사달
3.12. 역임하다, 지내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글쓰기 과정 요약
1.1. 사고의 과정
글쓰기의 사고 과정
글쓰기는 사고의 과정이다. 사고란 어떤 대상을 파악하고 판단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모든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고의 과정은 글쓰기를 하면서 구체화되고 명료해진다. 글은 생각의 흐름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므로, 글쓰기는 사고와 표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성된 결과이다. 또한 자신이 쓴 글을 보면서 다시 자신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다. 처음에는 정리가 되지 않아 많은 구멍이 존재하지만, 반복적으로 다듬고 수정하면서 문맥에 맞게 연결하고 설득력 있게 짜임새를 개선해 나가면, 점점 생각이 명료하게 표현된다. 이처럼 생각을 글로 옮기고 다시 그 글을 보면서 생각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과정은 사고의 구체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의 글이나 말을 접하면서 떠오른 생각들을 자신의 글로 정리하면 생각이 보다 체계화된다. 따라서 글쓰기 과정은 사고를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1.2.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이다. 글은 글쓴이가 생각한 결과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나 생각한 것이 모두 제대로 글로 표현되지는 않는다. 글은 자유로운 사고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생긴다. 또, 사고의 결과를 글로 온전히 드러내는 것도 쉽지 않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명확하게 표현하려면 특별한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생각한 결과를 언어로 표현하기까지 글쓰기의 모든 과정은 상당히 복잡하고 세밀한 자기 확인과 결정의 과정이다. 곧, 발상이 진부하지 않은지, 새로운 시각이 있고 이것이 유지되는지, 근거는 신뢰할 만한지, 자료 수집이 충분한지, 어떤 자료가 적절하고 부적절한지, 구성이 논리적으로 타당한지, 서술이 효과적인지, 문법이나 맞춤법, 단락 구성의 기술적인 면에 오류가 있는지, 선택한 단어나 표현이 적절한지 등의 문제를 세세히 확인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자신의 이름으로 세상에 내놓은 글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 글쓰기를 통한 이런 의사 결정 훈련은 학문적 활동이나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된다.
1.3.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
글쓰기는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이다. 특정한 문제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서는 관련된 자료를 찾아서 사실을 정리해야 한다. 정리된 자료를 체계화하고 범주화하며, 다시 전체와의 연관성 속에서 검토하면서 문제의 본질을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방법과 전망을 제시하는 과정이 바로 글쓰기이다. 따라서 글쓰기의 기획, 자료 조사, 구성, 그리고 집필 과정은 자신이 생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적이고 실제적인 과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글쓰기는 추상적일 수 있는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과정이다. ()
1.4. 가치의 발견과 개선의 과정
글쓰기는 최종적으로 어떤 가치를 찾거나 기존의 가치를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자신이 마주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황을 판단하고 나아가 이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여 정당화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자신의 가치 판단 결과를 적절한 근거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글을 쓰게 된다.
대학에서의 글쓰기는 학문적 진실을 지향하는 가치, 공동체의 선(善)을 위한 가치, 삶의 아름다움을 고양하기 위한 가치 등을 발견, 혹은 재발견해 내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논리적 사고를 토대로 해당 문제에 대한 가치 판단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 나아가 독자에게 설득력 있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양보해야 하는 상황을 겪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공동체의 선을 위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합리적...
참고 자료
고성환,이상진(2019).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성환‧이상진,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