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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으로써’와 ‘-므로써’ 차이를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알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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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ㅁ으로써’와 ‘-므로써’ 차이를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알려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재 제I부 제1장 '2. 글쓰기의 과정' 요약

2. 유사 어휘의 의미 차이와 예문
2.1. '-ㅁ으로써'와 '-므로써'
2.2. '-데'와 '-대'
2.3. '-느라고'와 '-노라고'
2.4.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2.5. '어떻게'와 '어떡해'

3. '적절한 어휘의 선택' 관련 단어와 표현
3.1. '작다'와 '적다'
3.2. '다르다'와 '틀리다'
3.3. '탓'과 '덕분'
3.4. '사달'과 '사단'
3.5. '치켜세우다'와 '추켜세우다'
3.6. '와중에'
3.7. '살다'
3.8. '좋다'
3.9. '어렵다'
3.10. '걱정되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재 제I부 제1장 '2. 글쓰기의 과정' 요약

글쓰기의 과정

글쓰기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사고 과정이다. 글쓰기의 과정은 사고의 과정,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 문제의 인식과 해결 과정, 가치의 발견과 개선 과정, 그리고 의사소통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사고의 과정에서 글쓰기는 생각을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글을 쓰면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체계화하며, 이를 통해 깊이 있는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고 모호한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에서 글쓰기는 개인의 경험, 감정, 가치관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글을 쓰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으며, 자아를 탐색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문제의 인식과 해결 과정에서 글쓰기는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전개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다.

넷째, 가치의 발견과 개선 과정에서 글쓰기는 개인의 가치관을 성찰하고 새로운 가치를 탐색하는 계기가 된다. 글을 통해 기존의 신념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사회적 이슈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보다 성숙한 가치관을 구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글쓰기는 타인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명확한 논리와 일관된 표현을 통해 독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쓰기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사고력, 표현력, 문제 해결력, 가치 판단력, 소통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키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대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유사 어휘의 의미 차이와 예문
2.1. '-ㅁ으로써'와 '-므로써'

'-ㅁ으로써'는 명사형 어미 '-ㅁ'에 조사 '으로써'가 결합한 형태로, 수단이나 방법을 나타낸다. 이는 어떤 행위나 수단을 통해 결과를 얻게 되었음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노력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와 같이 사용된다.

반면, '-므로써'는 동사나 형용사 어간에 붙어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낸다. 이는 어떤 사실이 발생한 이유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비가 오므로써 행사가 취소되었다."와 같이 사용된다.

즉, '-ㅁ으로써'는 수단이나 방법을 강조하는 반면, '-므로써'는 원인이나 근거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두 어미의 의미와 용법이 서로 구분되므로, 문맥에 맞게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2.2. '-데'와 '-대'

'-데'는 화자가 직접 경험한 상황이나 사실을 나타내는 연결어미이다. 이는 과거의 경험이나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의 말을 이어갈 ...


참고 자료

고성환, 이상진(2019).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임동훈(국립국어연구원)(2023), 틀리기 쉬운 한글 맞춤법 100, RUUU30
김동아(2022),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피드백 연구 동향 분석, 인문 사회 과학 연구.
김성수(2013), 글쓰기는 생각쓰기이자 삶 쓰기-삶을 가꾸는 글쓰기교육의 이상과 현실, 우리말교육현장연구
국립국어원(2018),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해설
국립국어원. (2018).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해설
임동훈. ‘‘-데’와 ‘-대’‘. 국립국어연구원
충청북도교육문화원 한글사랑관. 우리말배움터_잘못쓰기 쉬운 우리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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