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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기 이해
1.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근거한 나의 어린 시절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을 정립한다. 에릭슨은 사회문화적 요구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전 생애에 걸쳐 심리사회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위기와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는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시기인 6~12세를 에릭슨은 근면성VS열등감으로 설명한다. 이 때 학교생활을 통해 지적능력, 사회규범, 사회행동양식을 익히고 사회생활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나는 학교생활 뿐만 아니라 위기를 해쳐나가는 부분에서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나의 소심하고 우유부단한 성격을 많이 걱정하셨던 어머니께서는 이야기를 항상 경청해 주시며 나와 대화하는 시간이 많도록 해주셨다. 내가 문제점을 제기하고 항상 해결책을 여쭤보았던 기억이 있다. 초등학교 3학년 반장을 처음 맡게 된 나는 처음으로 갖게 된 큰 책임감에 두려웠다. 같은 반 학우 중 ADHD가 있던 친구가 있었는데 반장을 처음 맡은 나에게 크게 버거웠던 것 같다. 그때 어머니께서 그 친구에게 역할을 주어서 책임감을 갖게 한다면 어떨까하는 방안을 제시해 주셔서 그대로 실행에 옮겼던 기억이 있는데, 당시엔 아무것도 모르고 따라했다가 점점 효과를 보게 되어 학교생활의 적응과 친구 관계가 원만하게 되어 근면성이 최고로 발달했던 것 같다. 이 시기에 사람들을 이끌어나가고 리더가 되었을 때 생기는 책임감들을 먼저 일깨워나갔던 것 같다. 어떤 상황이던 해결책을 척척 내주셨던 어머니가 당시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고 또 안정감이 들었다.
1.2. 설리번의 대인관계이론 6단계에 근거한 나의 청소년 후기
나는 대인관계가 중요한 고등학교 시기 가족과 멀리 떨어진 타지에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5명의 친구들과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이는 나의 대인관계발달에 큰 도움을 주었다.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동성친구들과의 친밀욕구와 본능적 욕구를 충족하며 나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 긍정적이고 사람 보는 눈을 길러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독립심과 책임감이 많이 길러졌다. 이는 나의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복하고 뜻 깊은 경험이었다.
두 번째로는 중학교 때 했던 아르바이트를 꼽을 수 있는데, 이 또한 나의 대인관계발달에 큰 도움이 되었다. 당시 나는 일머리도 없고 숫기도 없었지만, 다양한 사람을 많이 접하고 해결능력과 사회생활을 먼저 익힐 수 있었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직접 돈을 벌어 쓰면서 돈의 소중함도 일찍이 알게 되어 내 소비습관도 많이 되돌아보게 했다.
1.3. 나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 부모님과 나의 성격
나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 부모님과 나의 성격이다. 나의 성격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 부모님은 높은 자존감과 정신력을 주셨다. 따뜻하면서도 냉철한 어머니께서는 우유부단한 나에게 많은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