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당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초당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시뮬레이션 실습의 정의 및 이점
1.3. 선행연구 고찰

2. 연구방법
2.1. 연구설계
2.2. 연구대상 및 표본 크기 산출
2.3. 연구도구
2.3.1. 일반적 특성
2.3.2. 학습 만족도
2.3.3. 문제해결 능력
2.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5. 연구의 윤리적 고려

3. 연구결과
3.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간호대학생의 학습 만족도
3.3.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
3.4. 학습 만족도와 문제해결 능력의 상관관계

4. 논의
4.1.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간호대학생의 학습 만족도
4.2.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
4.3. 학습 만족도와 문제해결 능력의 관계

5. 결론 및 제언
5.1. 연구 결과 요약
5.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5.3.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은 임상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배양은 졸업 후 숙련된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간호교육 현장에 실효성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시뮬레이션 실습은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실습에 대한 만족감은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실습교육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1.2. 시뮬레이션 실습의 정의 및 이점

시뮬레이션 실습이란 복잡한 문제나 사회 현상 등을 해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실제와 비슷한 모형을 만들어 모의적으로 실험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간호학에서는 단순 마네킹, 사례 연구, 모의게임, 컴퓨터 시뮬레이터, 환자 시뮬레이터, 모의 환자 등을 이용하여 간호 실무와 가장 유사하게 만든 사건이나 상황을 실습 교육에 적용한다. 시뮬레이션 실습의 이점은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여 간호 술기를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신이 수행한 간호중재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임상수행능력 등이 향상될 수 있다.


1.3. 선행연구 고찰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목표몰입,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조현희(2015)의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셀프리더십, 목표몰입, 비판적 사고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관련요인에 대한 한지원(2023)의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 만족도가 높은 군이 보통인 군보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검증된 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여 나온 결과가 아니므로 교육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성을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실습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2.1. 연구설계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문제해결 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의 크기는 G-Power 분석 결과 필요한 최소한의 대상자 수는 73명으로 산출되었다.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총 88명의 간호대학생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5문항, 학습 만족도 20문항, 문제해결 능력 25문항으로 구성된 총 51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할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할 예정이며, 연구 윤리의 확보를 위해 초당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2.2. 연구대상 및 표본 크기 산출

본 연구의 대상자는 00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이다. 이들은 대다수의 시뮬레이션 실습 과목에서 고기능 시뮬레이터와 단순 마네킹을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간호학생들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시행 전 표본의 크기를 산출하기 위해 G.Power 3.1.9.4 version을 이용하였다. 선행연구인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관련요인."(한지원, 2023)을 바탕으로 회귀분석에서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15, 검정력 .90으로 산출한 결과 필요한 최소 대상자 수는 73명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총 88명...


참고 자료

김하연. "슈퍼비전 경험이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초당대학교 대학원, 2016. 전라남도
이지미. "슈퍼비전과 네트워크가 사례관리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2022. 경상북도
조현희.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의 셀프리더십, 목표몰입,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 서울
유향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적용이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간호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예수대학교 대학원, 2021. 전라북도
Kim, J.-S., & Kim, Y.-H. (2016, December 28).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https://doi.org/10.5392/jkca 2016.16.12.203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안준희, 김지영 and 황은숙. (2019).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 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7), 187-197.
김은주.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간호학생의 신경계 환자사정 실습교육의 효과” 국내석사학위 논문 목포대학교 대학원. 2014. 전라남도
한지원. "시뮬레이션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관련요인."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23. 경상북도
김혜진, 김정수 and 양정운. (2019). 액션러닝 기반 시뮬레이션 실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의료커뮤니케이션, 14(2), 109-116.
김지영 and 허나래. (2019).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291-3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