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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확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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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확산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혁확산이론
1.1.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사항
1.2.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 중 나의 휴대폰 사용 경향 유형

2. 플랫폼 경제의 등장
2.1. 플랫폼 경제란
2.2. 플랫폼 경제의 사회적 이슈
2.3. 플랫폼 경제의 이면 4가지 : 에코첨버 현상을 중심으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혁확산이론
1.1.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사항

개혁확산이론은 1900년경에 최초로 연구되기 시작하여 1940년대에 3,500여 편의 연구 논문이 발표되면서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지리학, 마케팅, 교육학, 사회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개혁확산이론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특정한 채널을 거쳐 점진적으로 확산되어 가는 개혁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서 개혁이란 사람들이 새로운 대상이라고 인식하는 아이디어나 상품을, 확산은 이러한 개혁이 어떠한 채널을 통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회 체제 안의 구성원들 사이에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개혁확산이론에 따르면 개혁의 채택률은 사회체제 안의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개혁의 다섯 가지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특징은 개혁의 상대적 효용성, 적합성, 복잡성, 시험가능성, 관찰 가능성 등이다. 상대적 효용성은 새로운 개혁이 기존의 아이디어에 비해 더 좋다고 인식되는 정도를, 적합성은 개혁이 수용자의 가치, 경험, 욕구와 일치한다고 인지되는 정도를, 복잡성은 개혁이 상대적으로 이해되거나 사용되기 어렵다고 인지되는 정도를, 시험가능성은 수용자가 개혁을 부담 없이 시험해볼 수 있는지 여부를, 관찰 가능성은 개혁의 결과가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여지는지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다섯 가지 특징에 따라 개혁의 채택 결정이 이루어진다.

개혁확산의 과정은 5단계로 설명된다. 첫째, 지식 단계에서 개혁을 인지하고 내용을 이해하게 되고, 둘째, 설득 단계에서 개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며, 셋째, 결정 단계에서 개혁을 채택하거나 거부할지 결정하며, 넷째, 집행 단계에서 실제로 개혁을 사용하게 되고, 다섯째, 확인 단계에서 결정된 개혁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


참고 자료

뉴미디어론. 이은택·황용석, KNOU PRESS, 2022
플랫폼 경제는 사람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할까?, 김수정, 프레시안, 2021.04.02
플랫폼 자본주의, 닉 서르닉, 심성보, 킹콩북, 2020
이은택·황용석(2022). 뉴미디어론. KNOU PRESS.
고용 없는 성장, 플랫폼 경제의 이면, 브런치스토리, https://brunch.co.kr/@dlduffls/14
[유튜브 특집①] 유튜브는 어떻게 뉴미디어 중 최고가 되었나, 임수연, 씨네21,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9680
뉴미디어 트랜드 2022,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샌드박스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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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트랜드 2022,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 샌드박스스토리
이은택 황용석(2022) 뉴미디어론. KNOW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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