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선사 시대 사회와 문화의 변화
1.1. 한반도와 세계 선사 문화의 발전 과정
한반도와 세계 선사 문화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구석기 시대에는 인류가 가장 초기에 한반도와 세계 여러 지역에 진출하여 주된 생활공간을 마련하였다. 이 시기에 인류는 주로 사냥과 채집으로 생활하였고 석기를 사용하였다. 신석기 시대에는 인류가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여 정착 생활을 하게 되었고 토기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발달하였다. 청동기 시대에는 금속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정교한 도구와 무기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구가 증가하고 사회 계층이 분화되면서 공동체 사회에서 계급 사회로 변화하게 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선사 시대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류의 생활 양식과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였고 사회 구조도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 과정은 한반도와 더불어 세계 각 지역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1.2. 도구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구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에 걸쳐 도구의 발달은 인류 생활 모습의 변화를 이끌었다. 구석기인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돌을 깨서 도구를 만들었으며, 이 도구들을 이용해 사냥, 채집, 가죽 벗기기 등의 활동을 하였다. 신석기 시대에는 여성들이 주도적으로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 갈돌, 갈판, 토기 등의 농경 도구들이 발달하였다. 청동기 시대에는 청동으로 만든 도구와 무기가 등장하여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는 인구 증가와 잉여 생산물의 축적으로 이어졌다. 도구의 발달은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 환경과 경제 활동, 사회 구조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1.3. 공동체 사회에서 계급 사회로의 전환
선사시대 인류는 원시공동체 사회에서 살아가며 생산수단과 소유재산이 공동체 내에서 공동으로 소유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구가 증가하고 생산력이 발전하면서 공동체 내에서 개인 간 부의 격차와 생활수준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구성원들을 지배하는 계급사회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선사시대 초기에는 채집과 사냥을 주로 하는 단순한 생산 활동으로 인해 개인 간 생활수준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신석기 혁명을 거치면서 농경과 목축이 발달하고 생산력이 향상되면서 잉여생산물이 생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