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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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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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일본 지역축제 '마츠리'의 의미와 상징
1.2. 연구 목적 및 마츠리의 종류와 용어정리

2. 본론
2.1. 마츠리의 형성 및 발전과정
2.1.1. 신사, 사원 중심의 마츠리의 형성
2.1.2. 지역 공동체로서의 마츠리의 발전
2.1.3. 새로운 마츠리의 양상
2.2. 마츠리와 한국 지역 축제(전통 축제)의 형성의 차이
2.2.1. 한국 지역축제의 형성과정
2.2.2. 일본과 한국의 지역 축제 형성의 차이
2.3. 마츠리와 한국 축제의 각 의미와 그에 따른 발전양상 비교

3. 결론
3.1. 연구 결과
3.2. 일본 내에서 마츠리가 가지는 상징성
3.3. 한국 축제가 성행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일본 지역축제 '마츠리'의 의미와 상징

일본의 지역축제 '마츠리'는 일본사회 전반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중요한 문화적 전통이다. 마츠리는 신사나 사원을 중심으로 발전해왔으며, 신에 대한 숭배와 기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일본인들에게 마츠리는 단순한 축제가 아니라 자신들이 속한 지역공동체를 상징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츠리를 통해 일본인들은 지역에 대한 소속감과 정체성을 확인하며,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또한 마츠리는 때로는 경제적 효과를 위한 관광상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나, 그 근본적인 의미는 여전히 종교적이고 전통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마츠리는 일본사회에서 단순한 축제 이상의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일본인의 전통적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대변하는 중요한 문화적 정체성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츠리는 일본 고유의 전통문화와 정신세계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1.2. 연구 목적 및 마츠리의 종류와 용어정리

마츠리의 종류와 용어정리

마츠리는 일본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지역 축제와 제례를 포괄하는 용어이다. 마츠리는 크게 전통 마츠리와 현대 마츠리로 구분된다. 전통 마츠리는 신사를 중심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계승한 축제이다. 일본 3대 마츠리로 불리는 간다 마츠리, 덴진 마츠리, 기온 마츠리가 대표적인 전통 마츠리이다. 이들 축제는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사를 중심으로 제례와 의식이 진행된다. 한편 현대 마츠리는 전통을 기반으로 하되 대중적이고 이벤트성이 강한 축제이다. 삿포로의 요사코이 소란 마츠리와 센다이의 다나바타 마츠리가 그 예이다. 이들 축제는 지역 활성화와 관광 진흥을 목적으로 하며, 전통적인 제례보다는 퍼레이드, 콘테스트, 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중심이 된다. 따라서 전통 마츠리와 현대 마츠리는 축제의 목적과 내용, 진행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츠리라는 용어 자체는 '제사를 올리다' 혹은 '신에게 봉헌하다'라는 의미의 '마츠루'에서 유래한 것으로, 일본인들의 신앙심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처럼 마츠리는 일본의 전통문화와 정신세계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문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2.1. 마츠리의 형성 및 발전과정
2.1.1. 신사, 사원 중심의 마츠리의 형성

마츠리는 간단히 말하면 '신'에게 지내는 제사를 의미한다. 사람들이 지역을 이루어 '신'을 모시는 신사를 설립하고 살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졌으며, 이는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고 시초는 모두 동일하다. 전통 마츠리는 지역의 번영에 따라 개최규모와 구성에 차이를 보인다. 규모가 큰 도시의 화려한 개최에 비해 농촌은 전통적인 느낌이 나도록 소박하게 이루어진다. 이런 마츠리의 형성과 발전 이면에는 '신사'라는 존재감이 크게 자리한다. 일본사람들에게 신사란 우리나라의 절이나 다른 종교적 장소와는 또 다른 의미로, 종교를 넘어 관습 혹은 전통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한국과는 달리 일본의 신들은 구체적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의 '신'의 개념과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그들은 일반 사물, 식물, 사람은 물론이고 바다, 산 등 모든 것에 신이 깃들어져 있다고 믿는다. 이런 애니미즘적 사고는 오늘날까지도 일본인들의 정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신도를 종교적 개념으로써 대하는 경우가 전체의 4%밖에 되지 않더라도 이례적으로 모든 일본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신을 믿고 중요한 날이나, 축하할 날이 있으면 일상에서 당연하게 신사에 가서 참배를 한다. 이렇듯 신사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일본의 지역 사회 구성원이 살아가는 공간과 중첩되어왔으며 그런 신사의 공간 장악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이 마츠리가 연행되는 장이다. 즉, 신도를 중심으로 하는 마츠리가 일본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존재인지 알 수 있다. 오사카의 덴진 마츠리는 이러한 신사 중심의 마츠리의 전형적인 예시이다. 949년에 시작되어 100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이 축제는 '덴 만구'라는 신사에서 심령을 바닷가로 옮기는 제례의식을 시작한 데서 유래되었다. 헤이안 시대에는 유명한 정치가이자 학자였던 '스가와라노 미치자네 공'의 영을 기리는 의식을 위해, 이후에는 염병이나 나쁜 전염병을 쫓아내는 의식의 하나로 변모했다. 또한 도요토미 시대부터 도시가 번영함에 따라 덴진 마츠리는 오사카 번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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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수, 「일본 문화의 다른 이름, 신도(神道)」, 금강신문, 2008.02.15. 10:59
이찬수, 「일본 마츠리와 한국 불교」, 금강신문, 2008.08.20. 09:45
김희진, 『일본 전통축제 마츠리의 이해와 사례』, 한울 아카데미, 2016. 6. 10
오사카 덴진 마츠리 : 물과 불의 조화에 의한 수상제
견우와 직녀의 만남을 밝히는 등축제의 원형 : 센다이 다나바타 마츠리
김병인, 『역사의 지역축제와 재해석』, 민속원
맹해영 (경남문화관광연구원장 경영학 박사), 「축제와 이벤트의 차이」, 경남일보, 2013.09.18. 00:00
김건우, 「마츠리(축제)에 나타나는 일본 사회 조직의 특징 – 마츠리와 마츠리를 사례로」, 비교 민속학 16, 비교 민속 학회
박동성, 「일본 전통축제의 장에서 나타나는 지역의 사회관계」, 한국문화인류학 54-1(2021. 03), 한국문화인류학회
이진교, 「축제를 통한 지역의 표현과 그 의미 – 일본 삿포로 요사코이 소란 마츠리의 사례」, 한국 민속학 72, 한국 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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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문화와 종교정책] 김종문, (주)신원문화사, 1997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외, 한누리미디어, 2000
[일본전통문화론]박전열·이영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9
[일본 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좋은날
개정판 일본문화의 이해
교양으로 읽는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지역학 입문 1. 문화 사회
일본인의 삶과 종교
일본입문: 일본의 문화와 사회
일본학개론
종교로 본 동양문화
https://www.nippon.com/ja/features/h00226
http://d.kbs.co.kr/news/view.do?ncd=28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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