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사고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현재 학교안전사고 문제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밖의 자연적 재해의 범주를 벗어나 성폭력이라든지 다른 범죄행위 역시 학교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생활하는 학생을 비롯한 교수 및 교직원이 실천적인 안전 매뉴얼의 숙지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건·사고 등에 대해 실질적인 예방대책이 나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학교 단위에서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예방대책의 실질적인 매뉴얼이 구축되어 있지 않는 실정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발생되는 안전 사고는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형식적인 교육조차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안전에 대한 생각을 더욱더 간과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예방하기 위해서 교수 및 교직원들과 학생들은 주기적인 안전교육과 직접 몸으로 익힐 수 있는 실습환경을 조성하고 교육한다면 실제적인 학교안전사고가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위와 같이 현대 시대와 부합하고 교육적인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새로운 체계의 안전 매뉴얼을 구축할 수 있다면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학교안전사고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안전한 생활 환경이 보장된다면 학업 성취율과 대학교 이미지에 큰 이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2. 용인대
2.1. 용무도란 무엇인가
2.1.1. 용무도의 발생과정
용인대학교(구, 대한유도대학)는 1953년 개교 이래 약 50여 년 간 무도(武道), 스포츠 교육기관의 전당으로서 발전되어 왔다. 건학이념인 "도의상마 욕이위인(道義相磨 欲而爲人: 도의를 갈고 닦아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간이 되자)"의 정신에 따라 무도교육을 통해서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 참된 도리를 세우고 자아를 실현하여 인류공영에 기여할 인재 양성의 교육 목적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개교 당시부터 시작된 유도에서 현재에는 태권도, 검도, 합기도, 씨름 등의 무도 종목과 레슬링, 복싱 등의 투기종목을 비롯한 호신술(護身術,Self-defence ), 체포술(逮捕術, Arrest tactics) 그리고 많은 일반 스포츠 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약 50여년동안 한국적인 무도교육을 실시해 왔던 교육적 역량을 기반으로 무도, 스포츠 교육을 재정립하여 한국적인 것을 특성화(Localization)시키고, 나아가 이를 세계 여러 나라에 보급(Globalization)함으로써, 새로운 천년(millennium)을 맞이하는 21세기에 한용무도의 위상을 높이려는 원대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고 현실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한국적 무도 즉, 용무도(龍武道, Yongmoo-do)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특히, 본교를 졸업하고 외국에서 무도를 지도하고 있는 많은 동문들의 모교에 대한 애교심(:Localization)과 외국생활에서 한국 모국에 대한 애국심(:Globalization)의 발로가 용무도 탄생의 박차를 가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다.
2.1.2. 용무도의 의의
용인대학교가 추구해 온 교육적 이념과 무도사상을 적극적으로 세계에 보급하고 무도, 스포츠교육의 초일류화(World class)를 위하여 연구, 개발된 용무도는 각종의 한국 무도(무술/무예)관련 기술을 종합한 교육적이고 실천적(실용적)인 호신, 무술체계(Self-Defence & Martial-Arts System)를 의미한다. 즉, 용무도는 융합(融合)과 조화(調和)를 지향하는 한국사상의 이념과 용인대학교의 건학이념을 무도, 스포츠교육을 통하여 구현하려는 것으로서, 한국전래의 유도, 태권도, 검도, 합기도, 씨름 등의 무도와 호신술을 통합시킨 한국적 종합무도체계(Korean Integrated Martial-Arts System :KIMAS)의 하나이다.
2.1.3. 용무도의 목적
용무도의 목적은 용인대학교의 건학 이념을 구체화시키는 수단의 일환으로, 한국의 전래된 무술을 종합무도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