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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과 간호
1.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조직 내에서 어떤 특정의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조직의 목적 달성에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하는 능력 또는 기술'이다. 이와 같이 정의해 볼 때 리더십에 있어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힘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움직이게끔 유도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상급관리자가 직권의 힘에 의하여 조직 내의 사람들을 강제로 움직이게 하는 헤드십(headship)과는 구별된다. 또한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조직 속의 리더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조직 목표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을 말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1.2. 간호에서 리더십의 필요성
병원 조직에서 환자에게 제공되는 직접적인 서비스의 대부분은 간호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간호 인력은 병원인력의 30~40%를 차지하고 있다. 병원 조직 중 많은 인력일 차지하고 있는 간호조직은 항상 대상자를 간호하고 병원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조직이다. 이러한 간호 조직은 모든 병동을 모든 간호사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 내 부서에 따라 파트를 나누워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조직이 그렇듯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명의 리더를 정하여 집단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때 조직의 책임을 지는 것이 수간호사이며 수간호사는 각 부서의 관리의 총책임자로서 인력관리는 물론 부서 내에서 이루어지는 간호와 관련된 모든 업무에 대한 총체적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간호사는 환자간호 행위를 하는데 있어 각 부서의 리더인 수간호사의 리더십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수간호사가 어떤 리더인지, 어떤 리더십을 적용하는가에 따라 각 부서가 업무를 진행하는 방향과, 간호 행위를 하는데 임하는 자세가 달라진다. 부서원을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리더가 각 상황에 맞는 올바른 리더십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을시 부서는 나아가야할 방향을 잃게 된다. 간호사는 환자간호수행 중 즉각적인 대처 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해야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 개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리더십은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목표의 효과적인 달성과 직결된다. 즉, 리더십에 따라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이 결정되기 때문에 리더십은 관리자가 가져야 할 필수적인 역량이다. 따라서 간호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성과와 간호사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간호에 있어 리더십은 리더 개인의 경험적 과정에 바탕을 두며 실무와 행동 지침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보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