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안전교육 공모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 안전교육 공모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아동의 이해
1.1. 보육의 개념
1.2. 보육사업의 필요성
1.3. 보육서비스의 기능

2. 보육아동의 현황
2.1. 보육대상
2.2. 어린이집 유형
2.3. 어린이집 일반 현황

3. 보육아동 아동복지서비스의 구체적 내용
3.1. 어린이집의 운영
3.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
3.3. 맞춤형 보육
3.4. 어린이집운영위원회
3.5. 보호자의 어린이집 참관 및 부모모니터링단

4. 보육의 개선방안
4.1.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4.2. 질 높은 국공립, 직장, 공공형 어린이집 확충
4.3. 보육교직원의 근무여건과 처우개선에 관한 대책
4.4. 다양한 보육서비스 확대
4.5. 저출산 극복을 위한 대응체제 구축

5.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본 아동복지 서비스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아동의 이해
1.1. 보육의 개념

보육의 개념은 영유아를 보호하면서 양육하는 것이다. 가정보육, 유치원/보육시설에서 행해지는 집단보육, 맞벌이 부모의 자녀를 방과 후에 보호/지도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보육의 최종 목적은 부모와 영유아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과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해진 수요자의 보육 욕구를 충족시켜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돕는 것이다. 보육의 개념은 사회변화와 함께 변화되어 왔는데, 보호와 돌봄의 개념에서 교육의 기능까지 포함하는 "educare"의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1.2. 보육사업의 필요성

보육사업은 "가정의 아동양육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91년 제정, 공포된 영유아보육법과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의하여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제1조)에서 정의하는 보육사업을 "영유아에 대한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이들을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제1조)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보호(복지)와 교육을 동시에 이행한다고 볼 수 있다.

보육사업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출산력의 저하와 소자녀화이다. 2003년 우리나라 여성의 출산율은 1.17명으로 지속적인 저출산의 영향으로 총인구에 대한 아동인구의 비율은 감소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노동력의 부족 및 사회보장 비용부담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여성이 출산을 꺼리는 요인 중의 하나가 영유아를 잘 키워 줄 보육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기혼여성의 68.99%가 아이를 보낼 보육시설 부족으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기 어려워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여러 차례 위기를 맞는다는 조사결과로부터 기혼여성을 위한 다양한 질 높은 보육시설을 고려하고, 미래의 일꾼이 되는 아동을 건강하고, 건전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양육하게 하는 것은 미래의 인적 자원을 관리하고 보존한다는 측면에서 보육 서비스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취업모의 증가이다. 우리나라 보육욕구의 증대는 기혼여성의 취업률의 증가와 가장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가정주부로서 자녀양육과 가사노동에 전념하던 시대와 달리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식이 강화되면서 경제적 이유와 더불어 여성의 자아실현을 위해서 취업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인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필요한 전제조건은 육아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조건이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가 자녀를 돌보지 못하는 시간동안 자녀를 돌봐 주는 이가 없을 경우 방치되어 아동의 발달에 위협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셋째,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이다. 우리사회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도시화&산업화 및 핵가족화가 심화되면서 과거에 대가족제도처럼 도움을 줄 수 있는 친척이 줄어들었고, 또한 대부분의 가족이 한두 명의 자녀를 두기 때문에 어린 동생을 돌볼 수 있을 정도의 형제, 자매도 있지 않는 실정이다. 또한 맞벌이하는 부부가 증가했으며, 뿐만 아니라 이혼에 따른 가정이 증가하고 있어 혼자된 부나 모가 아이를 양육하면서 경제적 활동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육사업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가치관의 변화이다. 자녀가 잘 되기 위해 부모는 자신의 편안함이나 사생활을 희생하면서 자녀에게 평생 헌신해야 한다는 자녀 중심적 경향이 줄어들고,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높아졌으며, 자신의 발전을 위한 시간을 내기 위해 보육서비스를 이용하고 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보육사업은 저출산 현상, 취업모 증가,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복지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1.3. 보육서비스의 기능

보육서비스의 기능은 영유아에 대한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이들을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보호적 기능, 교육적 기능, 부모교육기능, 사회적 서비스기능 등이 있다.

먼저 보호적 기능은 어머니 대신 아동을 안전하게 맡아주는 것이다. 아동의 발달 단계상 가장 큰 과제는 생존과 양육이므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교육적 기능은 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성장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부모교육기능은 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녀양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돕고, 부모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부모가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원과 교육이 필요하다.

사회적 서비스기능은 지역사회와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보육서비스는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보육서비스는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고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보육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 보육아동의 현황
2.1. 보육대상

어린이집의 이용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 제27조에 명시된 바와 같이 어린이집에 다닐 수 있는 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영유아로, 원칙적으로는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다. 다만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 원장은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라 보육대상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첫째, 영아기는 출생 후부터 만 2세 미만의 아동을 말한다. 이 시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단계이다. 둘째, 유아기는 만 3세부터 취학 ...


참고 자료

조수경. "안전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문 군산대학교, 2016. 전라북도
어린이집 안전공제회(2020)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 안전교육 [개정판]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https://www.csia.or.kr)
꼬망세 (http://www2.edupre.co.kr/?mobile)
강란혜 외, 『아동복지론』, 대왕사, 2005
강란혜(2012), 『성경적 관점에서 본 아버지 역할과 아동발달』, 그리심
김연진, 이상희, 고영자,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태영출판사, 2013, 14~20쪽
김영명 외,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과 교육』, 창지사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2001
박초아, 『보육 길잡이: 부모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위원회』, 2014, 4~11쪽
서영숙, 서혜전, 김영명 외,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3, 73쪽
양미선, 이윤진,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운영 현황과 평가, 육아정책연구소』, 2015, 16~17쪽
이소희, 『아동보육론』, 대왕사(大旺社), 2005, 47쪽
이은주, 김혜순 외, 『아동권리와 복지』, 지식공동체, 2018
조복희, 김현지 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5, 140-141p
강란혜, 『보육의 質』을 위한 개선 방안-맞춤형 보육을 중심으로』,총신대논총/제 36집
김순자, 저출산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2017
박선권, 맞춤형 보육 시행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향, 국회입법조사처 이슈 논점, 2016,p.2~3
정계숙 외 2인,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육교사 양성과정 개선방안 탐색, 2012년 6월, 한국생애학회
SBS TV 방송, 강란혜(2004), ‘보육’ 소리없는 전쟁, 8시뉴스, 5/9-10일 방영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21139
강달금, 이태영, 보육학사전, 한국아동EDU-CARE연구소
권현경 기자 ‘'맞춤형 보육' 폐지 가시화… 보육체계 어떻게 바뀌나, 베이비뉴스,2019
박나리 기자 ‘맞춤형 보육’폐지...어린이집 운영난 가중시켜, 뉴스프리존, 2019.04.04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2017,p.2
보건복지부. 2018년 보육통계.
하태현, 보육교사의 ‘가짜 휴게’와 ‘공짜 노동’, 매일노동뉴스, 2019.03.2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