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나의 노력
1.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창적인 무언가를 생각해 내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창의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전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발전되어 간다.
창의성은 개인의 재능과 함께 교육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어린 시절에는 창의성을 기르는 교과 활동이 많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획일화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창의성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창의성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필자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여행과 시 읽기를 제안한다. 새로운 환경과 자극에 노출되는 여행은 답답했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시를 읽으며 창의적인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창의성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지만, 교육과 훈련을 통해 후천적으로도 기를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창의성을 키워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1.2. 사라져가는 창의성
점점 나이가 들면 들수록 우리가 학교에서 또는 사회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창의성을 죽이는 데에 일조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어린 시절에는 분명 즐거운 생활이라는 교과와 미술 음악등과 같은 창의성과 관련된 교육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나 높았던 것 같은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나이가 들고 성장 할수록 우리는 점점 이러한 활동들의 비중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모두가 똑같이 국영수를 중점으로 획일화된 교육과 함께 똑같은 급식 똑같은 교복 똑같은 규칙 등을 배우고 지켜가며 창의성을 죽여가면서도 각자 개인이 알아서 발달시키고 기르기를 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적과 스펙만 좋으면 취업을 할 수 있었던 예전과는 달리 요즘 기업들은 창의적인 인재들을 뽑기 위해 다양하고 신박한 질문들을 통해 면접을 진행하고, 그에 따라 우리는 획일화된 교육으로 쓰지 않아 점점 사라져가는 근육과도 같던 창의성을 갑자기 쓰려고 하니 창의성이 애초부터 없었던 것 같고, 창의성을 잘 단련한 다른 사람들은 원래부터 타고난 것처럼 느끼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타고난 창의성을 잘 보존하고 더 나아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재로써 교육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각자 저마다의 방법으로 창의성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1.3.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나만의 2가지 방법
1.3.1. 여행
나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나만의 방법으로 첫 번째로 여행을 꼽았다. 항상 똑같은 일상과 틀에서 살아가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내가 기계적이라는 생각을 가끔 하게 되고, 우울감에 빠지기도 하는데, 그럴 때마다 나는 새로운 환경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굳이 멀리 가는 여행이 아니더라도 잠시 쉬어가는 느낌으로 가까운 곳에 산책을 가거나 드라이브를 가게 되면, 새로운 환경과 자극에 노출이 되고, 답답했던 틀을 벗어나는 해방감에 있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촉각적, 시각적, 청각적 경험들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가 새롭게 떠오르는 기분을 느낀다. 또한 여행을 하다가 마주치는 여러 예상치 못한 상황과 마주친다면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그 상황을 내 스스로 해결하고 헤쳐나가면서 더 많은 지식과 아이디어들을 얻고, 창의성에 있어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