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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육공학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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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방통대 교육공학 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2. 본론
2.1.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유형
2.1.1.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2.1.2.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2.2. 체제이론과 교수의 체제적 접근
2.3.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4. 교육공학의 영역별 적용방안
2.4.1. 설계
2.4.2. 개발
2.4.3. 활용
2.4.4. 관리
2.4.5. 평가

3. 결론
3.1. 연구 내용 요약
3.2. 교육공학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 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 실행, 평가하는 방법이다. 또한 교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접근이다. 교육공학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5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설계 영역에는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등이 포함된다. 교수체제설계는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교구, 환경 등 교육활동 전 과정을 계획하는 부분이다. 교수전략은 학습자에게 어떤 방법과 방식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연구이며, 메시지 디자인은 학습자에게 정보를 어떻게 제시할지 계획하는 것이다.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의 능력이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 영역에는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반 기술, 통합 기술 등이 포함된다. 인쇄기술은 인쇄자료 개발, 시청각 기술은 시각 및 청각 매체 개발, 컴퓨터 기반 기술은 개인교수형 컴퓨터 보조수업이나 웹 기반 수업 개발, 통합 기술은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 개발을 의미한다.

활용 영역에는 매체 및 자료의 선정과 활용 방법,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이 포함된다. 매체 활용은 효과적인 매체 선정과 활용 방법, 혁신의 보급은 새로운 기술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수용 전략, 실행과 제도화는 교육공학적 방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전략, 정책과 규제는 교육공학의 보급과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규제를 다룬다.

관리 영역에는 자원 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 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이 포함된다. 자원 관리는 교육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와 서비스 관리, 전달체제 관리는 교수 자료의 효과적 전달 관리, 정보 관리는 학습자원 정보의 저장, 전달, 처리 관리, 프로젝트 관리는 교수설계와 개발 프로젝트 관리를 말한다.

평가 영역에는 준거지향 평가, 형성 평가, 총괄 평가, 문제 분석 등이 포함된다. 준거지향 평가는 학습 성과를 목표 기준에 비추어 평가하는 것이며, 형성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적절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총괄 평가는 최종 학습 성취도 평가, 문제 분석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특히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영역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1.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950년대 초~1960년대는 태동기라 할 수 있다. 1951년 6월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이 발족되면서 시청각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1952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에 '시청각교육' 교과목이 개설되었다. 당시에는 16mm 영사기, 환등기, 필름 스트립, 실물투영기, 녹음기 등의 시청각 기자재들을 중심으로 강좌가 진행되었다. 1957년에는 '시범 시청각교육원'이 설립되었고, 1963년 '중앙 시청각교육원'으로 개칭하여 교육사업을 수행하였으며, 1963년에는 라디오 방송을 통한 초등학생 대상 교육이 실시되었다.

1970년대~1980년대 초는 성장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미국의 교수공학 이론과 방법이 도입되었고,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행동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제작·활용되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 강화이론 등이 도입되었고, 행동적 교육목표와 프로그램화된 수업이 강조되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1972년에 설립되어 인쇄매체,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주매체로 활용한 원격교육이 실시되었다.

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은 성숙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미국의 현대적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이 적극적으로 도입·적용되었고, 1984년 한양대학교에 교육공학과가 신설되었으며, 1985년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되었다. 1980년대 말부터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보조수업(CAI)과 관련된 교육공학 연구가 활성화되었다.

1990년대 후반~현재는 도약기라 할 수 있다. 1995년 '교육 정보화 종합 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 범국가적인 교육정보화 사업이 실시되었고, 초·중등학교에 컴퓨터를 포함한 교단 선진화기기가 보급되고 인터넷 활용 환경이 구축되었다. 또한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으며, 1997년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학교 선정을 계기로 사이버교육이 확산되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1.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교육공학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의 학습이론을...


참고 자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저자,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1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강의 1-4강
임철일 ․ 임정훈 ․ 이동주(2016).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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