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골관절염의 정의와 특징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과 그 밑에 경골조직의 손상으로 생기는 질환이다. 관절염에는 류마티스성 관절염도 있지만 관절염으로는 골관절염이 가장 흔한 형태로 퇴행성관절염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관절이 아프고 경직되는 증세가 나타나며 처음에는 움직일 때에 한해 통증을 느끼지만 만성이 되면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나이가 들수록 많이 발병하며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이 이 병으로 고생하고 있다. 한번 발병하면 계속 진행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과 그 밑에 경골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관절연골(유리연골)은 65~80% 물과 나머지 구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성 성분에는 프로테오글리칸스, 콜라겐, 연골세포 등이 포함된다. 노화 및 관절 외상으로 인해 프로테오글리칸스 감소, 히알루론산 합성 감소, 스트로멜리신 증가 등이 발생하여 관절연골이 손상되고 관절 면의 뼈가 과밀해지거나 과잉증식하게 된다. 이로 인해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관절의 움직임이 어려워지며 통증, 경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손상된 연골의 대사작용 결과로 생긴 염증성 효소가 조직의 퇴행을 촉진시킨다.
1.2. 골관절염의 유병률 및 변화 추이
골관절염의 유병률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4년 골관절염 환자 수는 440만 명이었으나, 2018년에는 486만 명으로 5년 사이 약 10% 증가하였다. 이 중 74%가 무릎관절의 골관절염 환자이다. 고령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과체중·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골관절염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60세 이하의 '젊은 골관절염' 환자가 전체의 40%를 차지할 만큼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젊은층의 격렬한 스포츠나 레저 활동, 외부 충격, 급격한 체중 증가 등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2018년까지 무릎 골관절염을 진단받고 인공슬관절전치환술을 받은 환자는 14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고령화와 비만 증가로 인해 골관절염 환자 및 수술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무릎관절염 대상자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무릎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고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간호과정을 통해 환자의 치료를 돕고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무릎관절염은 관절 연골과 그 밑에 경골조직의 손상으로 생기는 질환이며, 관절 연골의 진행적인 손상 및 상실로 인한 뼈와 인대의 손상으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노화, 유전적 변화, 비만, 과도한 사용, 외상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주된 증상은 관절 통증과 압통,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관절 주변 부종이며, 진단을 위해 병력 청취, 영상검사 등이 활용된다.
보존적 치료로는 약물 요법, 운동 요법, 체중 조절 등이 있으며, 수술적 치료로는 관절경 수술, 절골술, 관절 성형술 등이 시행된다. 특히 전무릎관절치환술은 증상 조절에 실패한 경우 실시하는 대표적인 수술 방법이다. 수술 후에는 탈구 예방, 감염 관리, 운동 등 다양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이러한 무릎관절염의 병태생리, 증상,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대상자 사정, 간호진단 도출, 간호목표 설정, 간호계획 수립, 간호중재 실행, 간호결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무릎관절염 대상자의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헌고찰
2.1. 골관절염의 병태생리
관절 연골은 65~80%의 물과 프로테오글리칸스, 콜라겐, 연골세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화 및 관절 외상으로 인해 프로테오글리칸스가 감소하고 히알루론산의 합성이 감소하면 관절액의 분비가 줄어든다. 또한 스트로멜리신이라는 효소의 증가로 연골 조직이 파괴된다.
이로 인해 관절 사이가 가까워지면서 관절연골이 쪼개지고 움푹 들어가며 궤양이 생기고 얇아진다. 연골 아래의 뼈가 침식되기 시작하면 관절강이 좁아지고 굴곡이 형성된다. 손상된 연골의 대사작용으로 인해 생성된 염증성 효소는 조직의 퇴행을 촉진시킨다.
연골이 붕괴되면서 뼈와 연골 조각이 관절 내에서 '떠돌게'되어 삐걱거리는 마찰음이 발생하고 관절의 통증과 경직, 운동성 감소, 근육 경직이 나타난다. 이러한 병태생리적 변화로 인해 골관절염의 전형적인 증상인 통증, 부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