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컴퓨팅사고력 기르기의 필요성
컴퓨팅사고력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이다. 이는 코딩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이 되고 있다.
학생들이 컴퓨팅사고력을 기르면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므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미래 사회에서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컴퓨팅사고력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2. 문제해결 방법론: 폴리아의 4단계
문제의 이해 단계에서는 아는 사실과 모르는 사실을 구분하고, 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파악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다.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교통약자인 노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서는 현행 신호등 점등 시간보다 최소 몇 초가 더 필요하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아는 사실로는 교통약자 중 노인은 걸음이 느리고, 노인은 65세 이상을 말하며, 교통약자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모르는 사실로는 신호 시간 산정 규칙, 횡단보도의 거리, 교통약자의 보행 시간, 횡단보도 거리별 소요 시간 등이다. 또한 교통약자의 정확한 정의가 모호하게 제시되어 있어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 제시된 정보만으로는 해결책을 찾기에 충분하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예상과 확인, 해결 방안 순서 작성, 가능성 있는 대안 확인, 공식 활용, 단순한 문제 해결 시도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먼저 예상으로는 교통약자, 특히 노인들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서는 현행 신호등 점등 시간보다 최소 10초 정도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해결 방안의 순서로는 1) 참고 기사에 제시된 횡단보도별 녹색불 점등 시간 정보를 얻고, 2) 역으로 횡단보도의 거리를 계산하며, 3) 노인의 평균 보행 시간 정보를 수집하고, 4) 노인의 보행 시간과 횡단보도 거리를 비교하여, 5) 안전하게 건너기 위한 최소 추가 시간을 구하는 것이다. 가능성 있는 대안으로는 교통상황에 따른 신호등 점등 시간 조절과 빠른 걸음을 가진 노약자는 고려하지 않는 것이 있다. 또한 지팡이나 휠체어 등의 보행보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만을 고려하기로 한다. 공식 활용에서는 거리와 시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정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마지막으로 단순한 문제 해결 시도로 녹색불 활성화 시간을 보행 진입시간 7초에 횡단보도 1미터당 1초로 설정한다.
1.3.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의 목적과 방법은 교통약자 중 노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최소한 몇 초가 더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폴리아의 문제해결 방법론에 따라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계획을 실행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재점검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통약자의 보행 시간과 횡단보도의 거리 등 관련 정보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교통약자 중 노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최소한 몇 초가 더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폴리아가 제안한 4단계의 문제해결 방법론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제의 이해 단계에서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하며, 모르는 정보를 확인하는 등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다음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예상과 확인, 해결 방안 순서 작성, 가능성 있는 대안 확인, 공식 활용, 단순한 문제 해결 시도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였다. 이어서 계획의 실행 단계에서는 필요 정보를 수집하고, 보행 시간과 횡단보도 거리를 계산하며, 현행 신호등 점등 시간과 비교하여 소요 시간을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재점검하여 한계점과 보완 사항을 확인하고,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교통약자 중 노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본론
2.1. 문제의 이해
2.1.1. 문제 상황 파악
교통약자 중 노인은 걸음이 느리다. 노인은 65세 이상을 말한다. 교통약자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시간이 부족하다. 횡단보도 신호등 녹색불의 점등 시간이 더 필요하다.
2.1.2. 문제점 확인
교통약자 중 노인은 걸음이 느리기 때문에 횡단보도를 건...